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불면증 극복 하기 위한 좋은 수면 습관 10가지 (꿀잠 위한 일상 습관)

by 평범한J 2023. 5. 9.

잠은 우리의 몸과 뇌를 회복시키고, 건강과 행복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이라는 문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불면증은 우리의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일상생활이나 업무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한 좋은 수면 습관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방법들은 이미 많이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해서, 좀 더 흥미로운 방법들을 골라봤습니다.

 

불면증-극복-하기-위한-좋은-수면-습관
불면증 극복을 위한 10가지 좋은 수면 습관

 

 




1. 수면 전에 코코아를 마셔보세요.


코코아에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우리의 기분을 안정시키고 졸음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코아는 카페인이 거의 없어서 커피나 홍차보다 수면에 더 도움이 됩니다. 단, 너무 달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코코아를 마시면 우리의 몸이 따뜻해지고, 잠자리에 들 때 더 편안해집니다. 코코아는 우리의 심장과 혈관 건강에도 좋으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코코아는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줍니다.

 


2. 수면 전에 명상을 해보세요.

 

명상은 우리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 수면의 질이 향상되고, 깊은 수면 시간이 늘어납니다. 명상은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단하게 호흡에 집중하거나,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명상을 하면 우리의 뇌파가 알파파로 변하고, 혈압과 심박수가 낮아집니다. 명상은 우리의 정신건강과 행복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수면 전에 아로마 테라피를 해보세요.


아로마 테라피는 향기로운 오일이나 캔들을 사용하여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수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라벤더, 카모마일, 베르가못 등의 향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아로마 테라피를 하면 우리의 실내 분위기가 아늑하고 편안해지고, 잠자리에 들 때 더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우리의 면역력과 기억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수면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세요.


따뜻한 물로 하는 목욕은 우리의 체온을 올려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신체적인 피로를 해소하고, 잠자리에 들 때 더 쉽게 잠들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목욕 시간은 20분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뜨겁거나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목욕을 하면 우리의 피부가 깨끗해지고, 모공이 열려서 노폐물이 배출됩니다. 목욕을 하면 우리의 신경과 근육이 이완되고, 잘 자고 일어날 때 더 건강하게 해줍니다.

 


5. 수면 전에 일기를 써보세요.


일기를 쓰는 것은 우리의 감정을 정리하고,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기를 쓰면 우리의 마음에 남아있던 걱정거리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잠자리에 들 때 더 평온하게 됩니다. 일기는 길게 쓰지 않아도 되며, 간단하게 감사한 일이나 기분 좋았던 일을 적어보세요. 일기를 쓰는 것은 우리의 자아성찰과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며, 장기적으로 우리의 행복감을 높여줍니다.

 



6. 수면 전에 애완동물과 교감해보세요.


애완동물과 교감하는 것은 우리의 삶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애완동물과 교감하면 우리의 심리적인 안정감이 증가하고, 혈압이 낮아지며,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옥시토신은 우리의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면 전에 애완동물과 장난치거나, 쓰다듬거나, 이야기를 하면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애완동물과의 교감은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잠자리에 들 때 더 쉽게 잠들 수 있게 해줍니다. 애완동물이 없다면, 인터넷에서 귀여운 동물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7. 수면 전에 책을 읽어보세요.


책을 읽는 것은 우리의 뇌에 좋은 자극을 줍니다. 책을 읽으면 우리의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언어능력이 향상되고,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책을 읽으면 수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책을 읽으면 우리의 눈이 피로해지고, 뇌가 휴식 상태로 들어가기 때문에 잠들기 쉬워집니다. 단, 너무 재미있거나 긴장되는 책은 피하고, 가벼운 소설이나 에세이 등을 골라보세요. 책을 읽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다른 세계로 옮겨주고,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을 잊게 해줍니다.

 



8. 수면 전에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스트레칭은 우리의 근육과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어줍니다. 스트레칭을 하면 우리의 몸의 긴장이 풀리고,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스트레칭은 수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을 하면 우리의 몸이 편안해지고, 수면 중에 근육 경련이나 불편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간단하게 목, 어깨, 팔, 다리 등을 돌려주거나 늘려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스트레칭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고, 잘 자고 일어날 때 더 상쾌하게 해줍니다.

 


9. 디퓨저를 사용해보세요.


디퓨저는 공기 중에 미세한 물방울과 향기를 분사하는 기기입니다. 디퓨저를 사용하면 우리의 실내 공기가 개선되고, 건조함과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디퓨저는 수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디퓨저를 사용하면 우리의 호흡이 원활해지고, 잠자리가 포근해집니다. 디퓨저에는 아로마 오일을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로마 오일은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디퓨저는 우리의 실내 분위기를 아늑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10. 수면 전에 자기 자신을 칭찬해보세요.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은 우리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는 행위입니다. 자기 자신을 칭찬하면 우리의 마음이 긍정적이고 쾌적해지며, 수면에도 도움이 되고 잠자리에 들 때 더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칭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루 동안 잘 한 일이나 성취한 일을 생각하고, 스스로를 격려하거나 칭찬하는 말을 속삭이거나 노트에 적어보세요.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줍니다.

 


 

 


오늘은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한 좋은 수면 습관 10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들은 모두 간단하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니, 꾸준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수면 습관을 가지면 우리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해집니다. 잠은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고, 오늘 밤에는 꿀잠을 주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