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5월 꽃 장미 키우는 방법 및 효능, 활용 방법 (장미 키우기, 활용 팁)

by 평범한J 2023. 5. 11.

장미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꽃 중 하나로 다양한 색상과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미는 5월의 꽃으로도 잘 알려져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5월의 꽃 장미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장미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장미 키우는 방법

 



- 장미를 키우려면 우선 건강한 묘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잎이 푸르고 광택이 나며 상처가 없는 것을 선택하고, 꽃잎과 이파리 앞뒤를 꼼꼼히 살펴서 병충해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한 화분에 꽃이 2~3송이 정도 피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 장미는 햇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물입니다. 하루에 최소 4~5시간은 직사광선이나 그에 가까운 밝은 햇빛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너무 어두운 곳에 두면 잎이 누렇게 변하거나 꽃이 잘 피지 않습니다.

- 장미는 영양분도 많이 필요로 합니다. 한 겨울을 제외하고는 2주에 한 번씩 물을 줄 때마다 액체 비료를 희석해서 주세요. 액체 비료는 꽃을 많이 피우도록 도와주는 인산 성분이 많습니다. 너무 진한 비료를 주면 잎이 갈색으로 마르거나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장미에 물을 주는 방법은 겉흙이 마르고 잎에 힘이 없어 보일 때 쯤 물을 흠뻑 주면 됩니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과습을 하여 뿌리가 다치게 되므로 조심하세요. 꽃이 조금씩 시들기 시작하면 꽃대 바로 밑을 자르고 줄기 같은 경우 갈색으로 마르지만 않았다면 그대로 두세요.

-장미의 가지치기는 어느 때나 크게 상관없지만, 장마가 시작되기 직전이나 초가을 쯤이 가장 좋습니다. 이 때 반드시 소독한 가위를 사용하세요. 가위를 끓는 물에 넣거나 가스렌지 불에 대고 10초 이상 가열하세요. 잘라낸 가지는 삽목해서 개체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화분에서 장미 키우기

 



- 화분은 사온 직후 분갈이 흙의 비율을 1:2 정도로 섞어서 심어주세요.

- 화분은 통풍이 잘되고 물이 잘 빠지는 것을 선택하세요. 장미는 습기가 과하면 병충해에 취약합니다. 화분 밑에 받침대나 돌을 놓아서 물이 고이지 않게 하세요. 

- 화분은 햇빛이 잘 드는 창가나 베란다에 두세요. 겨울철에는 실내로 옮겨주고, 여름철에는 너무 덥지 않은 곳에 두세요. 온도가 35도 이상이 되면 꽃이 잘 피지 않습니다. 

- 화분의 흙은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세요. 물을 줄 때는 호스로 흩뿌리는 것보다 물뿌리개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잎이나 나뭇잎에 최대한 물이 닿지 않게 하세요. 장미의 꽃과 잎은 물과 접촉하는 시간이 길수록 병충해에 취약해집니다. 

- 화분에서 키우는 장미의 가지치기는 꽃이 지고 난 후, 아래 두 마디 정도를 남기고 소독한 가위로 싹둑 잘라줍니다. 가지치기를 해주면 새로운 줄기와 꽃이 많이 나옵니다. 

- 화분의 비료는 한 겨울을 제외하고 2주에 한 번씩 액체 비료를 줍니다 . 액체 비료는 꽃을 많이 피우도록 도와주는 인산 성분이 많습니다. 너무 진한 비료를 주면 잎이 갈색으로 마르거나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장미의 효능과 활용법

 



장미는 아름다운 꽃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과 활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미의 일부분은 식용이 가능하며, 음료나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미는 향기가 좋아서 향수나 방향제, 캔들 등에도 이용됩니다. 장미는 또한 건강과 아름다움에도 도움을 줍니다. 장미의 효능과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봅시다.


- 장미차 : 장미꽃잎을 말린 후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만드는 차입니다. 장미차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장미차는 꿀이나 설탕을 넣어 달게 마시거나 레몬이나 생강을 넣어 상큼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장미차는 여름철에는 차갑게, 겨울철에는 따뜻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 장미꽃잎 요리 : 장미꽃잎은 식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미꽃잎은 샐러드나 케이크, 쿠키 등에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잼이나 젤리, 시럽 등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장미꽃잎은 과일과 함께 블렌더에 갈아서 스무디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장미꽃잎은 달콤하고 향긋한 맛이 나며, 비타민 C와 칼슘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장미 오일 : 장미꽃잎을 오일에 담근 후 거르면 만들 수 있는 향기로운 오일입니다. 장미 오일은 향수나 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마사지 오일이나 스킨케어 제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미 오일은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주고, 염증과 감염을 예방하며, 상처를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미 오일은 민감한 피부나 건조한 피부에도 좋으며, 기분을 밝게 하고 우울감을 떨쳐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미꽃잎 미용

 



장미꽃잎은 피부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으며, 자연스러운 향기와 색깔로 미용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미꽃잎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미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미꽃잎 스크럽 : 장미꽃잎을 잘게 다진 후 설탕이나 소금과 섞어서 스크럽으로 사용합니다. 피부에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해줍니다.

- 장미꽃잎 토너 : 장미꽃잎을 물에 넣고 끓인 후 거르면 토너가 됩니다. 토너는 화장솜에 적셔서 얼굴에 닦아주거나 스프레이 병에 담아서 사용합니다. 토너는 피부의 pH 균형을 맞춰주고 모공을 수축시켜줍니다.

- 장미꽃잎 마스크팩 : 장미꽃잎을 블렌더에 넣고 우유나 꿀과 함께 갈아서 마스크팩으로 사용합니다. 마스크팩은 얼굴에 골고루 발라주고 15~20분 정도 두었다가 물로 씻어줍니다. 마스크팩은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해줍니다.

 

 




장미꽃잎 공예품

 



장미꽃잎은 아름다운 색깔과 모양으로 공예품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미꽃잎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공예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미꽃잎 드라이플라워 : 장미꽃잎을 말리면 드라이플라워가 됩니다. 드라이플라워는 꽃병에 꽂거나 액자에 넣거나 캔들에 붙여서 장식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플라워는 향기를 오래 유지하고 색상도 변하지 않습니다.

- 장미꽃잎 비누 : 장미꽃잎을 비누에 넣어서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누는 녹인 비누 기본재료와 장미꽃잎, 향료, 색소 등을 섞어서 원하는 형태의 틀에 넣고 굳히면 됩니다. 비누는 향기롭고 예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미꽃잎 목걸이 : 장미꽃잎을 작은 유리병에 넣어서 목걸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리병은 뚜껑이 있는 것을 사용하고, 장미꽃잎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넣어줍니다. 유리병에는 기름이나 물을 넣어서 꽃잎이 마르지 않게 해줍니다. 유리병에 구멍을 뚫어서 체인을 연결하면 목걸이가 완성됩니다.

 

 




오늘은 5월의 꽃 장미를 키우는 법과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미는 아름다운 꽃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과 활용법을 가지고 있는 꽃입니다. 장미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여 직접 키워보시거나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