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간편하고 간단한 냉장고 정리 방법 및 창의적인 공간 활용 팁

by 평범한J 2023. 5. 19.

냉장고 정리는 음식의 신선도와 위생을 유지하고, 공간을 절약하고, 요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냉장고 정리가 어렵고 귀찮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냉장고 정리를 하면 좋은 점과 주의할 점, 그리고 창의적이고 간편한 냉장고 정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편-간단-냉장고-창의적-정리-방법-공간-활용-팁
냉장고 간단 정리법과 창의적인 공간 활용 팁

 

 




냉장고 정리를 하면 좋은 점

 


식품의 유통기한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안에는 다양한 식품이 들어있는데, 그 중에는 유통기한이 짧은 것도 있습니다. 만약 냉장고 정리를 하지 않으면,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을 놓치거나 잘못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강에 해롭고, 음식물 쓰레기를 발생시킵니다. 반면에 냉장고 정리를 하면,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거나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식품의 손실을 줄이고, 신선하고 안전한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장고의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정리를 하지 않으면, 냉장고 안에는 공기가 잘 통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냉장고의 온도와 습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는 식품의 품질과 보존성을 저하시키고, 세균과 곰팡이의 번식을 촉진합니다. 반면에 냉장고 정리를 하면, 냉장고 안에 공기가 잘 통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냉장고의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식품의 품질과 보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냉장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안에는 데드스페이스라고 부르는 활용하지 못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반과 선반 사이의 간격이 넓거나, 문칸이나 서랍이 작거나, 선반이 깊거나 등등입니다. 이런 공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투명용기나 바구니 등의 냉장고 정리용품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세로로 수납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요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안에 있는 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면 요리할 때 필요한 재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라벨링을 해두면 유통기한이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냉장고 안에 있는 재료들로 어떤 요리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패밀리허브와 같은 스마트 기능도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의 청결과 위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정리를 하지 않으면, 냉장고 안에는 오래된 식품이나 부패한 식품이 남아있게 됩니다. 이는 악취나 벌레를 유발하고, 다른 식품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냉장고의 청결과 위생을 해치고, 식중독 등의 위험을 초래합니다. 반면에 냉장고 정리를 하면, 오래된 식품이나 부패한 식품을 제거하고, 냉장고 안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악취나 벌레를 예방하고, 다른 식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냉장고 정리를 시작하기에 앞서 주의할 점



냉장실과 냉동실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세요. 일반적으로 냉장실은 1~5℃, 냉동실은 -18℃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낮거나 높은 온도는 음식의 변질과 에너지 손실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은 식힌 후에 보관하세요. 뜨거운 음식을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안의 온도가 상승하고 습도가 증가하여 식품의 변질과 세균 증식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음식은 완전히 식힌 후에 보관해야 합니다. 

물기가 있는 음식은 밀봉하세요. 물기가 있는 음식은 공기와 접촉하면 쉽게 상합니다. 따라서 지퍼백이나 플라스틱랩 등으로 밀봉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과일이나 채소는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의 성에는 제거하세요. 냉동실에 성에가 생기면 에너지 손실과 온도 변화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성에가 생기면 따뜻한 물을 분사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성에 제거 후에는 건조한 행주로 닦아줍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버리세요.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맛과 영양이 떨어지며,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버려야 합니다. 유통기한을 확인하기 쉽도록 음식에 날짜와 이름을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와 생선은 따로 보관하세요. 육류와 생선은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식재료입니다. 그래서 다른 식재료와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육류와 생선은 각각 다른 특유의 향이 있으므로 서로 영향을 주지 않도록 따로 보관하세요. 

채소와 과일은 건조하게 보관하세요. 채소와 과일은 습기가 많으면 썩기 쉽습니다. 그래서 채소와 과일은 세척하지 않고 건조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세척해야 한다면 깨끗이 말려서 보관하세요.  

기름기가 있는 음식은 깔끔하게 닦아보관하세요. 기름기가 있는 음식은 기름 때가 남아서 성에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름기가 있는 음식은 깔끔하게 닦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의적이고 간편한 냉장고 정리 방법



얼음팩 사용하기: 얼음팩은 음식을 급속냉동하는 용도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얼음팩을 문칸에 넣어두면 문칸의 온도를 낮춰주어 양념류나 건어물 등의 보관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용기 재활용하기: 계란용기는 계란 외에도 다른 작은 식재료들을 보관하는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란용기에 각종 소스나 드레싱 등을 담아서 보관하면 공간 절약과 편리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용기에 베이컨이나 치즈 등을 넣어서 보관하면 변질 방지와 포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체리토마토나 감자 등을 계란용기에 넣어서 보관하면 공간 절약과 함께 내용물 확인이 쉬워집니다. 

마요네즈병 재활용하기: 마요네즈병은 마요네즈 외에도 다른 액체나 파스타 소스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간장이나 식초 등을 마요네즈병에 넣어서 보관하면 쉽게 붓거나 뿌릴 수 있습니다. 

실리콘 얼음틀 사용하기: 실리콘 얼음틀은 얼음을 만들 때 사용하는 용품입니다. 실리콘 얼음틀은 얼음 외에도 다양한 음식들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리콘 얼음틀에 고추장이나 간장 등의 소스를 담아서 얼려서 보관하면 포션 조절과 편리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병 사용하기: 플라스틱 병은 음료수나 우유 등의 용기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다른 식재료들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병은 냉동실에서 공간 절약과 식재료 보관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스틱 병에 밀가루나 설탕 등을 넣어서 보관하면 공기와 접촉을 줄여주고, 붓거나 쏟을 위험도 줄여줍니다. 플라스틱 병에 국물이나 스프 등을 담아서 얼려서 보관하면 공간 절약과 식재료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신문지 사용하기: 신문지는 읽은 후에 버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를 채소나 과일 등의 식재료와 함께 보관하면 습기를 흡수해주고, 냄새나 세균을 방지해줍니다. 

칫솔꽂이 사용하기: 칫솔꽂이는 칫솔 외에도 다른 작은 식재료들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칫솔꽂이에 마늘이나 고추 등을 꽂아서 보관하면 공기에 노출되지 않고, 쉽게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념통 사용하기: 양념통은 양념 외에도 다른 가루류나 액체류의 식재료들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양념통에 커피나 차 등을 넣어서 보관하면 스푼이나 주걱이 필요없이 흔들어서 붓거나 뿌릴 수 있습니다. 

캔 사용하기: 캔은 음료수나 통조림 등의 용기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다른 식재료들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캔에 김치나 장아찌 등을 넣어서 보관하면 캔의 금속성질로 인해 발효가 잘 되고, 뚜껑을 열고 닫기 쉽습니다. 

와인랙 사용하기: 와인랙은 와인병을 보관하는 용품입니다. 와인랙은 와인병 외에도 다양한 음식들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와인랙에 계란이나 요구르트 등의 원형 음식들을 넣어서 보관하면 공간 절약과 안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냉장고 정리를 하면 좋은 이유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냉장고 정리는 바쁜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오늘 알아본 평범하지 않고 창의적인 냉장고 정리 방법들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냉장고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의 냉장고를 깔끔하고 편리하게 정리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