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존 소포릭 <부자의 언어> 2부 (부자 들의 가치관, 사고방식)

by 평범한J 2023. 4. 13.

지난 포스팅에 이어 저서 부자의 언어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인생 수업들 중 인상깊었던 주제들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부자들의 사고방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그들의 가치관들을 알아보며 혼란했던 스스로를 바로세우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존 소포릭 <부자의 언어> 1부 (부자 들의 사고방식과 관점)

오늘 포스팅에서는 존 소포릭의 라는 저서를 읽으면서 부자들이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지 그 관점에 대해 배워보고 기억해두고 싶었던 부분들에 대한 내용들을 다뤄보려고

ordinaryj.tistory.com

 


 

 

부자-자기계발-부-돈-가치관
부자의 언어



보상

 

보상은 우리가 준 것에 대해 되돌려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사랑하는 일을 찾는 것은 좋지만, 그 일이 우리가 준 사랑을 되돌려 줘야만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선택한 일이 우리 안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하고, 만족감 이라는 보상이 오는 일을 해야합니다.

돈을 버는 일에서 보상은 소득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소득은 언제나 세상의 관점에서 우리가 얼마나 세상에 기여했느냐는 반영한다고 말합니다. 세상은 우리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신경쓰지 않습니다. 우리가 세상에 어떤 쓸모를 보였는지에 따라 우리가 얻는 것이 달라질 뿐입니다. 어떤 사람이 우리에게 돈을 지불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 사람에게 이익을 만들어주었기 때문입니다.

노동은 존엄하지만 어떤 일들은 다른 노동자로 대체되기 쉽기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어떤 것으로도 대체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경계해야합니다.

가치 있는 보상과 숙련된 기술은 몇 해에 걸쳐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원하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시간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고된 시간을 겪어내고 우리가 보지 못한 세상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한 사람의 소득은
자신이 한 일이 필요한 일인지,
그 일을 얼마나 잘 해냈는지,
자신을 대체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기여했는지와
등가 이다.

4장 - 인생수업 : 보상 中

 

 


 

 

5년간의 개혁


5년간의 개혁 은 대의를 향해 나아가며 삶을 변화시키는 강한 움직임을 의미합니다.


픽션 속 주인공인 정원사는 5년마다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다고 이야기합니다. 5년을 현재 상태에서 계획을 세우기에 가장 먼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걸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을 하기에 충분히 길고, 그것을 견뎌내기에 충분히 짧은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낭비되는 시간을 목적을 향한 시간으로 바꾸고,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문제를 느낀다면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야합니다. 좋든 싫은 새로운 세계로 믿음의 발걸음을 내딛어야 합니다. 원치 않는 상황을 당장 바꿀 수는 없지만, 약간의 방향을 트는 것으로 새로운 방향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빠른 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하지만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4장 - 인생수업 : 5년간의 개혁 中

 

 


 

정점 상태


정점 상태 는 존재에 대한 최적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저자는 유망한 직업과 안정적인 가정을 이루었지만 어느 순간 명확한 이유가 없이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지쳐가고, 삶의 의욕을 잃어버린 친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 친구는 세상 사람들이 행복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나에게 다 있는데, 이제는 어떤 것에도 관심이 가지 않는다고 털어놓았다고 말합니다. 저자의 친구는 병원을 다니고, 커피를 마시고, 교회에도 다니고, 심리 상담까지 받으면서 해결책을 찾고자 했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운동을 하면서 땀에 흠뻑 젖은 채 기분이 나아졌다는 친구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저자는 그 친구를 둘러싼 세상에서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다만 그는 '자기 자신'을 바꾸었다고 말합니다. 걷는 것으로 시작하여 조깅을 하고, 마침내는 마라톤에 이르렀으며, 하프 마라톤 완주를 목표로 세우고 그것을 이루면서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서서히 육체적 힘과 정신적 에너지, 영적인 활기를 되찾았다고 말합니다.

우리에게 닥쳐온 도전들을 이겨내기에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운동이 우리가 지닌 에너지를 온전히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치료제가 될 것입니다.


지친 상태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최상의 상태에서 활동하려면
육체적 힘을 키워야 한다.

4장 - 인생수업 : 정점 상태 中

 

 


 

야망



야망 은 목표를 향한 자연스러운 열망을 의미합니다.

저자는 야망이 있는 인생이 늘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만족스러운 인생은 될 수 있으며,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행복한 것보다 낫다고 이야기합니다.

만족감과 개인적 성장은 야망의 결과물이며, 야망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올라타는 법을 배우는 것이 낫다고 말합니다. 야망은 잠재우려 할수록 솟아납니다.

 


야망이란
우리에게 운명과도 같다.
그 사실을 깨닫고 나서는
마치 황소의 등에 타듯
그 위에 올라탔다.

4장 - 인생수업 : 야망 中

 

 


 

 

비현실적이 되어라


비현실적 이라는 것은 보통 말도 안되게 높은 목표나, 일반적이지 않은 야망을 언급할 때 쓰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뤄낼 방법을 미처 알기도 전에 우선 믿어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성공은 한 번에 한 걸음씩 일어나며, 현실적인 것을 뛰어넘는 곳으로 발을 내딛어야 그에 맞는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이라는 단어는 지혜롭고 실용적이지만 그 안에는 불가능한 일들을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만드는 함정이 숨어있습니다. 현실적인 의견은 목표를 제한하고 보통 수준의 평범한 노력을 용인할 수 있는 핑계가 될 뿐입니다. 현실적이라는 말은 보통, 평범한 사람이 된다는 뜻이라고 말합니다.


비현실적 이라는 것은
그저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능력은 목표의 크기에 맞추어
성장하게 되어있다.

4장 - 인생수업 : 비현실적이 되어라 中

 

 


 

명상

 

명상 은 깊은 깨달음을 얻는 활동입니다.

침묵 속에서 내면의 지혜를 감지하게 되고, 마음이 관리되는 순간, 온갖 경이로운 일들이 가능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명상은 우리를 차분하게 만들어주고, 머리가 맑아지게 해주며, 도전적인 상황이 덮칠 때 그 일을 평정심있게 다룰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저자는 과거에 사업적인 스트레스 속에서 명상을 매일 하기에는 시간이 없다고 느꼈고, 이미 여유를 가진 부자들이 하는 사치라고 생각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명상을 시작한 이후로 그는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저자는 불교에 심취했던 것으로 유명한 스티브 잡스의 말을 인용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관찰한다면, 그것이 얼마나 산만한지 알 수 있다. 이를 진정시키려 애쓴다면, 상태를 더 악화시킬 뿐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마음은 진정되고, 어느 순간 직관이 열리며 사물을 더욱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되고, 지금 이 순간에만 존재할 수 있게 된다. 그 순간은 어마어마하게 확장되고, 그 전에는 보지 못했던 것들이 보이게 될 것이다."

 

 

기도가 신 을 바꾸지는 않는다.
다만,
기도하는 자신 을 바꾼다.

- 키르케고르 -

 

 


 

두 포스팅에 걸쳐 부자의 언어에서 나오는 내용들의 일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런저런 일들을 해결하는데만 급급하다가 초심으로 돌아가 잠시 잊고있었던 건강한 마인드를 다잡게 해주는 내용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것 같아 책의 많은 부분에서 다시한번 생각을 정리하게 만들어줍니다. 깊은 의미를 전달해주는 또다른 내용들을 접하게 된다면 다시 돌아와 전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