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경제 공부 해야하는 이유와 시작하는 방법 (경제적 사고방식)

by 평범한J 2023. 4. 14.

우리는 살아가면서 매일 수많은 선택과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어떤 상품을 구매해야 할지, 어떤 투자를 해야 할지,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할지에 대해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질문들에 좋은 답을 내리기 위해서는 경제를 공부하고, 경제적인 사고방식과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경제를 공부해야하는 이유와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제-공부-경제적-사고방식
경제 공부와 경제적 사고방식

 


 
 

경제적 사고방식이란?


경제적 사고방식이란 한정된 자원과 무한한 욕구 사이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비용과 효익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시간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공부를 하고, 취미를 즐기고, 친구와 놀러가는 등 이런 선택들에 대해 우리는 각각의 비용과 효익을 고려해야 합니다. 공부를 하면 지식과 능력은 증가하지만, 재미가 없고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취미를 즐기면 즐거움과 만족감은 증가하지만, 돈과 시간이 소모됩니다. 친구와 놀러가면 인간관계와 소통은 증가하지만, 위험과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축과 소비, 투자도 똑같습니다. 저축을 하면 재정 안정성과 금융 자유가 증가하지만, 현재의 삶의 질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소비를 하면 즐거움과 만족감이 증가하지만, 돈이 줄어들고 미래에 대한 걱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하면 수익과 부가 증가하지만, 위험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의 선택에 따른 비용과 효익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가장 효익이 크고 비용은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 사고방식입니다.

경제적 사고방식은 우리의 삶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경제적 사고방식을 가지면 우리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고, 더 현명하고 창의적으로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유연하고 적응력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경제적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경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경제 공부를 하면 우리는 경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경제의 다양한 분야와 사례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경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경제 공부는 우리가 경제적 사고방식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

 
경제 관련 책 읽기: 경제 관련 책을 읽으면 경제 용어와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의 다양한 관점과 사례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저자의 견해와 분석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너무 어려운 책보다는 입문자에게 적합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 관련 뉴스 보기: 경제 관련 뉴스를 보면 경제의 현재 상황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고, 경제의 다양한 이슈와 사건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뉴스를 보면서 자신이 배운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보면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뉴스를 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인터넷 뉴스나 경제 전문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뉴닉이나 어피티, 매일경제 등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경제 관련 강의 듣기: 경제 관련 강의를 듣으면 경제의 체계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할 수 있으며, 경제의 복잡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듣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온라인 강의나 EBS 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EBS 자본주의 , EBS 세계경제 특강 , EBS 글로벌 이슈 인사이트 등은 경제 관련 강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경제 공부를 하고 경제적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이 좋은 이유와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 관련 책 읽기, 뉴스 보기, 강의 듣기 등을 통해 당장 경제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공부하는 것입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조금씩 반복하고 복습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경제적 사고방식과 의사결정 능력이 향상되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적 사고방식의 중요성과 경제 공부에 대한 다른 내용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로버트 기요사키 인터뷰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사고방식의 중요성)

오늘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로 유명했던 로버트 기요사키의 런던리얼 인터뷰 내용을 보던 중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사고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의미 있는 말들이 많아서

ordinaryj.tistory.com

 

경제 공부의 필요성 (자본주의 사회 이해, 소득의 함정과 미래)

오늘은 경제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내용들에 대해 정리해보려합니다. 여러 책들과 영상들을 찾아보다가 비슷한 주제의 수많은 내용들 중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

ordinaryj.tistory.com

 

 

경제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화폐 가치, 자본소득, 금융문맹)

오늘은 경제 공부에 대한 또다른 내용들을 마저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화폐의 가치 변화와 자본소득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와 금융문맹의 위험성에 대

ordinaryj.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