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명상을 시작하는 방법과 팁 (명상과 자기계발)

by 평범한J 2023. 4. 15.

명상은 우리의 마음과 몸에 많은 이점을 주는 심리적인 훈련입니다.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면서 내면의 행복과 평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상을 처음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명상을 시작하는 방법과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상-스트레스-행복-평화
명상을 시작하는 방법과 팁

 

 


 

 

명상에 앞서 준비하기

 

 

명상의 목적을 정하세요. 명상에는 다양한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창의력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도 있으며, 자신의 목표를 시각화하고자 하는 사람도 있고, 내면의 평안을 찾고자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신이 명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그러면 명상에 대한 동기와 방향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를 찾으세요. 명상은 고요하고 조용한 장소에서 행해져야 합니다. 그래야 명상에 잘 집중할 수 있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의 마음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티비와 전화 등 소음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가전제품은 끄고, 창문을 닫아 환경 소음을 최소화시키세요. 가족 또는 연인과 공간을 공유하고 있다면, 명상하는 동안 조용히 해달라고 부탁하세요. 향이나 캔들 등으로 명상의 분위기를 높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편안한 옷과 자세를 선택하세요. 명상은 마음과 몸이 편안해야만 가능합니다. 꽉 끼거나 답답한 옷은 피하고, 넉넉하고 부드러운 옷을 입으세요. 신발도 벗어서 발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세요. 의자나 방석에 앉아서 명상할 때는 등을 곧게 펴고 골반을 앞으로 기울여 척추가 균형잡힌 자세를 취하세요. 다리는 양반다리나 세미나리 자세 등으로 꼬거나 펴거나 하세요. 손은 무릎 위나 옆에 자연스럽게 놓으세요.

 

타이머를 설정하세요. 명상할 때는 시간에 신경 쓰지 않도록 타이머를 사용하세요. 원하는 만큼 길게 명상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5분 정도로 가볍게 시작하고 점차 10분, 20분, 30분 등으로 늘려가세요. 핸드폰이나 컴퓨터 등에 있는 타이머를 간편하게 이용하세요.

 

 


 

 

명상하기

 

 

호흡에 집중하세요. 명상의 핵심은 호흡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입니다. 호흡은 우리의 마음과 몸을 연결하는 다리이며, 현재 순간에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줍니다. 호흡을 의식하면서 코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세요. 입은 닫고 턱은 살짝 들어가게 하세요. 복부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것을 느끼면서 숨을 쉬는 속도와 깊이를 자연스럽게 맞추세요.

 

잡생각을 버리세요. 명상을 하다 보면 머릿속에 여러 가지 생각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과거의 일이나 미래의 계획, 걱정거리나 감정 등이 명상에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들을 억지로 떨쳐내려고 하지 마세요. 그러면 오히려 더 강하게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냥 그 생각들이 지나가는 구름처럼 인식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하세요. 잡생각이 들 때마다 호흡을 세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몸의 감각에 주의하세요. 호흡 외에도 몸의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명상에 도움이 됩니다. 몸 전체나 특정 부위의 감각을 의식하면서 어떤 느낌이 드는지 관찰하세요. 따뜻함이나 차가움, 저림이나 당김, 편안함이나 불편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감각들을 판단하거나 분석하거나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그저 그대로 받아들이고 다시 호흡에 집중하세요.

 

마음의 상태에 주의하세요. 마음의 상태란 우리가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기분을 말합니다. 명상을 하면서 마음의 상태를 인식하고 인정하세요. 기쁨이나 슬픔, 분노나 평온, 긴장이나 이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상태들을 좋다고 나쁘다고 평가하거나 변화시키려고 하지 마세요. 그대로 수용하고 호흡에 집중하세요.

 

 


 

 

일상 속에서 명상하기

 

 

일정한 시간과 장소를 정하세요. 명상은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습관입니다. 그러므로 일정한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매일 명상을 하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옆에 놓은 방석에서 10분간 명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능하면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을 선택하고, 방해받지 않을 수 있도록 하세요.

 

명상을 즐기세요. 명상은 의무적인 일이나 고된 일이 아니라 즐거운 일이어야 합니다. 명상을 하면서 마음이 편안하고 평화로워지는 것을 느끼세요. 명상의 효과를 강요하거나 비교하거나 평가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러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고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명상은 자신과의 대화이자 치유입니다. 그저 호흡에 집중하고 잡생각을 내버려두세요.

 

명상을 다양하게 시도하세요. 명상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호흡에 집중하는 것 외에도, 말이나 소리를 반복하는 것, 이미지나 상징을 상상하는 것, 감사나 자비와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발현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명상법을 찾아보세요. 또한, 명상을 할 때 음악이나 향 등을 이용해보세요. 그러면 명상의 분위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명상을 일상의 일부로 만드세요. 명상은 특별한 시간과 장소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의 어느 순간에도 호흡에 집중하고 마음을 비우고 감각에 주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워를 할 때 물의 온도를 느끼면서 호흡에 집중해보세요. 식사를 할 때 음식의 색과 모양, 맛과 향을 관찰하면서 호흡에 집중해보세요. 걷거나 운전할 때 주변의 풍경과 소리를 인식하면서 호흡에 집중해보세요. 이렇게 일상의 순간마다 명상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명상을 시작하는 방법과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명상은 우리의 마음과 몸에 건강함과 평화를 가져다주는 소중한 선물입니다. 꾸준히 연습하고 즐기면서 자신만의 명상법을 발전시켜보세요. 명상은 단순히 호흡에 집중하고 잡생각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각과 마음의 상태를 인식하고 인정하고 수용하는 과정입니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현재 순간에 살아있음을 느끼고, 자신과 타인에게 더욱 친절하고 자비롭게 대할 수 있게 됩니다. 명상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과 평온을 찾는 길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