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 계발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시간 관리 방법 (자기계발)

by 평범한J 2023. 4. 21.

오늘은 시간 관리 방법 중 포모도로 기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시간 관리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하지만,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할 일이 많아 압박감을 느끼거나, 방해 요인이 많아서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업무량이 많아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상황 속에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 알아볼 시간 관리 기법은 바로 포모도로 기법 입니다.

 

포모도로-기법-시간관리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시간 관리

 


 

 

포모도로 기법이란?

 


포모도로 기법의 어원은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는 '포모도로' 에서 유래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1980년대에 프란체스코 릴로라는 대학생이 개발한 시간 관리 방법론입니다. 프란체스코 시릴로는 1980년대 후반 대학생 시절, 토마토 모양의 주방용 타이머를 사용하여 시간을 쟀습니다. 그는 25분 동안 업무에 집중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방식으로 시간 관리와 일의 생산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포모도로 기법은 이후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간단합니다. 할 일을 적는 목록에 달성하려는 목표나 완료하려는 작업을 적습니다. 그런 다음 타이머를 25분으로 설정하고 정해진 시간 동안 일에 집중합니다. 타이머가 울리면 작업에 체크 표시를 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합니다. 이렇게 25분의 업무와 5분의 휴식을 반복하는 것을 하나의 포모도로라고 부릅니다. 포모도로를 총 4번 실행한 후에는 15~30분의 긴 휴식을 취합니다. 이렇게 작은 목표를 차근차근 달성하면서 의욕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포모도로 기법의 장점은 무엇일까?

 

 

집중력 향상: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하면 작업에 집중하는 시간과 휴식 시간을 분리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작업 시간 동안 외부적인 요인에 방해받지 않고 일정 시간 동안 작업에만 집중함으로써, 작업을 완료할 때까지 계속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하면 작업 시간 동안 휴식 시간을 포함하여 일정한 주기를 가지게 됩니다. 휴식 시간 동안 만큼은 마음과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주어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긴 시간 동안 일을 하면서 느끼는 정신적인 피로와 신체적인 불편함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포모도로 기법은 시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입니다.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작업 시간과 휴식 시간을 계획하면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들을 통해 어떤 작업을 먼저 해야 하는지와 작업 시간을 계산하여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데도 도움이 되며,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신감: 포모도로 기법은 더 효율적으로 많은 일을 하게 만들어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작업을 계획하고 시간을 관리하면 훨씬 더 능률적으로 일을 마무리할 수 있기에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줍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협업이나 원격 근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팀이 한 가지 작업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그룹 포모도로를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공동으로 업무 시간과 휴식 시간을 정하는 시스템은 서로가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단합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최소한의 시간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어 방해 요인에 대해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포모도로 기법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25분이 너무 짧거나 너무 길다고 느낄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패턴으로 유연하게 시간을 조절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포모도로 기법의 대안이나 변형된 시간 관리 기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하는 팁

 

 

첫째, 복잡한 작업을 나누고 간단한 작업을 합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 작성과 같이 복잡한 작업은 주제 선정과 자료 조사, 글의 개요와 초안 작성, 이미지 선별 등의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는 것이 좋고, 스케줄 작성이나 업무용 메일 답장과 같은 간단한 작업들은 하나의 포모도로에 묶어버릴 수 있습니다.

 

둘째, 추가 포모도로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리는 작업이 있다면 추가 포모도로를 몇 번 더 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일을 시간 내에 마쳐야 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추가 포모도로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기계발이나 중요도가 낮은 다른 작업을 하는 데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포모도로 휴식 중에 할 일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 시간에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합니다. 물을 마시거나, 스트레칭, 산책을 하거나, 음악 듣기, 명상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 시간에도 업무에 관련된 일을 하거나 휴대폰을 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시간 관리에 도움이 되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하면 집중력이 증가하고 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협업이나 원격 근무에도 도움이 됩니다. 포모도로 기법을 바로 시도해보세요. 할 일 목록을 세분화하여 작성하고 타이머를 설정하고 25분 동안 일에 몰입해보세요. 그리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시작하세요. 포모도로 기법을 꾸준히 사용하면 시간 관리 능력이 향상되고 일의 질이 높아집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단순한 원칙에 기반한 시간 관리 기법이지만, 그만큼 실천하기가 쉽고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하면 업무를 한 번에 감당할 수 있는 양으로 나누어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정신적 피로를 줄일 수 있고, 짧은 휴식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몸과 마음을 리프레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업무에 재미를 느끼고 동시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과 다른 시간 관리 기법을 함께 사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시간 관리의 기초가 되는 기법이기에 시간의 가치를 인식하고 시간을 잘 활용해보세요. 포모도로 기법은 여러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