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좁은 원룸 인테리어 꿀팁 7가지 (공간 활용 아이디어)

by 평범한J 2023. 4. 22.

원룸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편리한 주거 공간이지만, 공간이 좁아서 인테리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좁은 원룸도 몇 가지 팁을 적용한다면 보다 넓고 편안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좁은 원룸 인테리어 팁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좁은-원룸-인테리어-공간-활용-팁-아이디어
좁은 원룸 공간 활용 인테리어 아이디어

 


 

 

좁은 원룸 인테리어 팁 7가지

 

 

1. 밝고 화사한 톤의 벽지 컬러

 

 

벽지 컬러는 공간의 분위기와 넓이감에 큰 영향을 줍니다. 좁은 원룸에서는 밝고 화사한 톤의 벽지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컬러는 빛을 반사하여 공간을 환하고 넓어 보이게 해줍니다. 반면에 어두운 컬러는 빛을 흡수하여 공간을 좁고 답답하게 만듭니다. 또한, 밝은 컬러라고 해도 다 같은 컬러가 아니라 다양한 톤의 밝은 컬러가 있으니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창문 앞은 깔끔하게 비워두기

 

 

창문은 빛이 들어오는 창구의 역할을 합니다. 창문 앞을 가리면 빛이 적게 들어오고 그림자가 지게 됩니다. 그림자가 지면 집이 어두워 보이기 때문에 집이 좁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좁은 원룸에서는 창문을 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문 앞에 소파나 책상 등의 가구나 과도한 장식, 소품을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 앞을 비워두면 시각적으로도 개방감을 느낄 수 있어 효과가 더 큽니다. 또한, 창문을 가운데 두고 ㄷ자 모양으로 가구를 배치하면 더 넓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가구를 이용한 공간 활용

 

 

좁은 원룸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공간 활용입니다. 가구는 기본적으로 벽을 따라서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급적이면 바닥의 면적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빈 공간에 테이블이나 소파를 두면 좁은 공간을 스마트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좁은 원룸에서 또 하나의 문제는 식사 공간과 수면 공간이 같다는 점입니다. 간단하게 수납장을 활용하여 감각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납장을 침대와 식탁 사이에 두고, 수납장 위에 커튼을 걸어주면 자연스럽게 공간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커튼은 열고 닫을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분위기를 바꾸기에도 좋습니다.

 

벽면 분할 페인팅으로 자연스럽게 공간을 분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침대와 식탁이 있는 벽면을 다른 컬러로 칠하거나 벽지를 붙여주면 공간이 구분되어 보입니다.

 

 

 

4. 통일감 있는 가구 소재

 



가구나 벽지 컬러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가구의 소재입니다. 모던한 느낌의 플라스틱, 스틸 소재와 내추럴한 느낌의 목재 소재가 섞여 있으면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가구의 소재는 메인 가구를 결정하고 거기에 맞게 다른 가구의 소재를 통일 시키면 한층 넓어 보이는 원룸 인테리어가 완성됩니다.

 

 

 

5. 조명 활용

 

 

조명은 공간의 분위기와 넓이감에도 영향을 줍니다. 좁은 원룸에서는 밝고 따뜻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밝은 조명은 공간을 환하고 넓어 보이게 해주고, 따뜻한 조명은 공간에 포근함과 편안함을 줍니다. 반면에 어두운 조명이나 차가운 조명은 공간을 좁고 답답하게 만듭니다.

 

천장에는 스포트라이트나 펜던트 라이트를 달아주고, 벽면에는 벽등이나 사진등을 설치해주면 좋습니다. 탁자 위에는 테이블 램프나 스탠드 램프를 두어주고, 침대 옆에는 베드 사이드 램프를 두어주면 좋습니다. 조명은 공간의 분위기를 바꾸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 거울 활용

 

 

거울은 공간을 깊이 있고 넓어 보이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도구입니다. 좁은 원룸에서는 거울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울은 빛을 반사하여 공간을 밝게 만들어주고, 확장감을 줍니다. 거울은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거울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벽면에 큰 거울이나 거울 프레임을 달아주고, 문이나 창문에는 작은 거울을 붙여주면 좋습니다. 수납장이나 서랍장 위에는 스탠딩 미러를 두어주고, 식탁 위에는 캔들 홀더나 트레이 같은 반사성 재질의 소품을 놓아주면 좋습니다. 거울은 공간의 깊이와 넓이를 증폭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커튼 활용

 

 

커튼은 공간을 분리하거나 장식하는데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좁은 원룸에서는 커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튼은 공간에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주며, 커튼의 색상과 소재에 따라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커튼을 활용하는 방법 역시 다양합니다. 창문 앞에는 밝고 화사한 컬러의 커튼을 달아주고, 침대와 식탁 사이에는 쉬폰이나 레이스 같은 투명한 커튼을 달아주면 좋습니다. 커튼은 공간을 구분하면서도 통풍과 채광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또한, 벽면에는 패턴이나 그림이 있는 커튼을 달아주면 벽지 대신 장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좁은 원룸을 인테리어하는 꿀팁과 아이디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좁은 원룸도 몇 가지 팁을 적용하면 넓고 편안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첫 자취라는 부푼 꿈을 안고 나만의 멋진 인테리어를 상상하지만, 원룸이라는 좁고 제한된 공간에 원하는 인테리어를 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오늘 알아본 간단한 방법으로 스마트하게 공간을 활용한다면 생각보다 넓고 분위기 있는 원룸을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