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그릭 요거트: 제조 방법과 효능 및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

by 평범한J 2023. 4. 25.

요거트는 우유에 유산균을 넣어 발효시킨 유제품으로, 장 건강, 면역력 증진,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 중에서도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농도가 높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더욱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는 어떻게 만들고, 어떤 효능이 있으며,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릭 요거트의 건강 효능과 효율적으로 그릭 요거트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을 참고해 그릭 요거트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보세요.

 

그릭-요거트-먹는-방법-제조-효능
그릭 요거트의 효능과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

 



그릭 요거트의 제조 방법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와 비교하면 수분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그릭 요거트가 일반 요거트를 압착하여 유청을 제거한 후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유청은 우유에 포함된 당분, 칼슘, 나트륨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유청을 제거하면 탄수화물과 포화지방이 줄어들고 단백질이 농축됩니다. 따라서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높습니다. 그릭 요거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시다.

 

1. 우유와 발효농후유를 10:1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발효농후유는 액티비아나 불가리스 등 유산균이 들어있는 요거트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요거트 제조기에 넣고 8시간 정도 발효시켜줍니다. 요거트 제조기가 없다면 전기밥솥이나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3. 발효된 요거트를 면보나 육수다시팩 등으로 걸러서 유청을 빼줍니다. 유청을 많이 빼면 꾸덕한 그릭 요거트가 되고, 적게 빼면 부드러운 그릭 요거트가 됩니다.

 

4. 유청이 빠진 그릭 요거트를 냉장고에 보관하고 원하는대로 과일이나 과일청 등을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그릭 요거트의 효능

 

- 장 건강 개선: 그릭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내의 유해한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장 내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

 

- 다이어트 효과: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근육량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그릭 요거트는 탄수화물과 설탕이 적기 때문에 혈당 변화를 완만하게 하고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지방 축적을 방지합니다.

 

- 심장 건강 증진: 그릭 요거트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인 염증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우울증 완화: 그릭 요거트는 비타민 B12와 B6이 풍부하여 우울증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합성을 돕습니다. 세로토닌은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물질입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과 뇌 사이의 신호 전달을 개선하여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골다공증 예방: 그릭 요거트는 칼슘과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뼈 건강에 좋습니다. 칼슘은 뼈의 구성 성분이고, 단백질은 뼈의 강도와 밀도를 증가시킵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고 부러지기 쉬운 질환으로, 주로 여성과 노인에게 발생합니다. 그릭 요거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그릭 요거트 먹는 방법

 

그릭 요거트는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효율적으로 그릭 요거트를 먹어보세요.

 

-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그릭 요거트를 선택하세요. 설탕이나 인공 감미료는 칼로리를 증가시키고 혈당 변화를 일으켜 다이어트나 당뇨병 예방에 방해가 됩니다. 만약 단맛이 필요하다면 꿀, 과일, 견과류 등을 넣어 자연스러운 단맛을 즐기세요.

 

- 하루에 1~2컵 정도의 그릭 요거트를 섭취하세요.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과식하면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에 1~2컵 정도의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부작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아침식사나 운동 후에 그릭 요거트를 먹어보세요. 아침식사에 그릭 요거트를 먹으면 하루 종일 에너지가 충전되고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그릭 요거트를 먹으면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되고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그릭 요거트를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그릭 요거트는 단순히 간식으로 먹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샐러드 드레싱이나 딥소스로 사용하면 칼로리를 줄이고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무디나 쉐이크에 넣어 맛과 영양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즈케이크나 빵 등의 베이킹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릭 요거트의 효능과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릭 요거트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장 건강, 다이어트, 심장 건강, 우울증 완화, 골다공증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절한 양을 적절한 시간에 섭취하면서 그릭 요거트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