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디지털 중독 극복하기: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이유와 장점 및 실천 방법

by 평범한J 2023. 4. 26.

리는 매일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며 살아갑니다. 디지털 기기는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어주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디톡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디지털 디톡스의 장점과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디지털-중독-디톡스-극복-장점-실천-방법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이유와 장점 및 실천 방법

 


 

디지털 디톡스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

 

 

디지털 디톡스란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하고, 휴식과 몰입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기기는 우리에게 필요하지만, 과도하게 소비하면 오히려 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디지털 중독이라고 불리는 현상은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하며, 인간관계와 자아성찰을 방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기를 꼭 필요한 부분에서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사용량과 방법을 찾아내는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해야 합니다.

 

 


 

디지털 디톡스의 장점은 무엇일까?

 

 

뇌 건강 개선: 디지털 기기의 과잉 사용은 우리의 뇌에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합니다. 도파민은 성취감과 관련된 호르몬인데, 너무 자주 분비되면 뇌는 도파민 수용체의 개수를 줄여 도파민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적인 행복과 성취감을 느끼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줄이면 우리의 뇌는 도파민 수용체의 개수를 회복하고, 자연스러운 행복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디지털 기기의 과잉 사용은 우리에게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합니다. 스마트폰의 알림음이나 SNS의 소식들은 우리에게 지속적인 자극과 요구를 전달하며, 우리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분산시킵니다. 또한, SNS에서 다른 사람들의 삶과 비교하게 되면 우리는 자신의 부족함과 불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디지털 디톡스를 하면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고, 현재의 순간과 자신의 삶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 향상: 디지털 기기의 과잉 사용은 우리의 수면에도 영향을 줍니다. 디지털 기기의 화면에서 나오는 파란색 빛은 우리의 뇌에게 낮이라고 인식시키고, 멜라토닌이라는 수면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우리는 잠이 오지 않고, 수면의 질도 저하됩니다. 디지털 디톡스를 하면 우리는 자연스러운 수면 리듬을 찾고, 깊고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 강화: 디지털 기기의 과잉 사용은 우리의 인간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대화를 하거나 식사를 하면, 상대방에게 관심과 존중이 없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소통하는 것은 실제 대면하는 것보다 감정적인 교류가 부족하고, 오해와 갈등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디지털 디톡스를 하면 우리는 디지털 기기에 방해받지 않고, 상대방과 진심으로 대화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증진: 디지털 기기의 과잉 사용은 우리의 정신건강에도 해가 됩니다. 디지털 기기는 우리에게 너무 많은 정보와 자극을 전달하며, 우리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는 우리에게 항상 무엇인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강박감을 주고, 자신만의 시간이나 공간을 가질 수 없게 합니다. 디지털 디톡스를 하면 우리는 정보와 자극으로부터 벗어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귀 기울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팁을 알아봅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 디지털 디톡스의 기간과 범위를 정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웁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몇 시간 동안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겠다거나, 특정 앱이나 사이트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너무 급격하거나 엄격한 목표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능력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디지털 디톡스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주변의 친구나 가족에게 알리고 지원을 받으세요. 그러면 디지털 디톡스를 하는 동안에도 외롭거나 고립되지 않고, 또한 책임감과 동기부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함께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는 파트너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체 활동에 참여하기: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줄이면 생기는 여유 시간을 어떻게 채울지 미리 생각해보세요. 디지털 기기가 없어도 즐길 수 있는 취미나 운동, 휴식 기법 등을 찾아보고, 실천해보세요. 그러면 디지털 기기에 대한 갈증이 줄어들고,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습관 구현하기: 디지털 디톡스는 단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신중하게 관리하고, 규칙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식사 시간이나 가족 시간에는 디지털 기기를 멀리 두거나, 일정 시간마다 디지털 기기를 꺼두는 등의 방법을 적용해보세요.

 

 


 

 

디지털 기기는 우리의 삶에 많은 편리함과 재미를 주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디지털 디톡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와의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디톡스에 도전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