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아이들과 함께하는 명상, 어떻게 해야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을까?

by 평범한J 2023. 4. 26.

명상은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명상을 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더 잘 인식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고, 친구들과 더 잘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명상을 가르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주로 외부 환경에 집중하고, 새로운 자극에 호기심이 많고, 장시간 가만히 있기를 싫어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명상을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고 즐거운 명상을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명상하는 방법

 




명상의 종류와 방법을 알아보세요.

 

명상에는 여러 가지 종류와 방법이 있습니다. 호흡에 집중하는 마음챙김 명상, 몸의 각 부위를 이완시키는 이완 명상, 상상력을 발휘하는 시각화 명상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명상은 다른 효과와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이들의 성격과 흥미에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이나 책에서 다양한 명상의 종류와 방법을 찾아보세요.

 

 

명상의 장소와 시간을 정하세요.

 

아이들과 함께 명상을 하기 위해서는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가 필요합니다. 집 안에서는 침실이나 거실 같은 곳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소리나 빛 등의 방해요소를 최소화하세요. 또한 명상의 시간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기 전이나 저녁에 잠자리에 들기 전 같은 시간대가 적합합니다. 단, 아이들이 너무 피곤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명상 시간과 난이도를 조절하세요.

 

아이들에게 명상을 처음 소개할 때는 너무 길게 하거나 어렵게 하지 마세요. 처음에는 5분 정도의 짧은 시간부터 시작하고, 점차 10분, 15분 등으로 늘려가세요. 또한 아이들에게 너무 복잡하거나 어려운 지시를 하지 마세요. 간단하고 쉬운 단계별 안내를 따라가면서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명상의 분위기와 도구를 활용하세요.

 

명상을 할 때는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음악을 틀거나, 향초나 아로마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빛을 조절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명상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흡에 집중할 때는 풍선이나 깃털 같은 것을 사용하거나, 시각화 명상을 할 때는 그림이나 사진 같은 것을 사용하거나, 이완 명상을 할 때는 인형이나 베개 같은 것을 사용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의 효과와 재미를 공유하세요.

 

명상을 하고 나면 반드시 아이가 무엇을 느꼈고 생각했는지 물어보고 들어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명상의 효과와 장점에 대해 천천히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어, 명상을 하면 더 잘 자고, 더 잘 배우고, 더 잘 놀 수 있다고 말해주면서 명상을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으로 만들어 주세요. 명상 후에 아이에게 적절한 보상을 주거나, 명상과 관련된 게임이나 이야기를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꾸준한 명상을 하고, 아이들의 자발성을 유지하세요.

 

명상은 한 번 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가능하다면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명상을 하도록 하세요. 그러면 아이가 명상에 익숙해지고 습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명상을 강요하거나 압박하지 마세요. 아이가 명상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면 오히려 반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명상을 하기를 원하는지 여부를 존중하고, 자신의 의지와 속도에 맞게 하도록 하세요.

 

 


 

 

 

오늘은 아이들에게 즐겁게 명상을 가르치고 함께 명상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명상은 아이들에게 많은 이점이 있는 활동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알아본 방법들을 하나씩 시도해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고 즐거운 명상을 하고, 가족의 정서적인 유대감과 행복감을 높여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