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5월의 꽃 라벤더, 꽃말과 특징 및 활용 방법 (Lavender 봄꽃)

by 평범한J 2023. 4. 28.

5월의 꽃들 중 하나인 라벤더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향기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라벤더가 어떤 꽃인지, 어떤 꽃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특징과 활용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벤더-봄-5월-꽃-꽃말-특징-활용
5월의 꽃, 라벤더의 꽃말과 특징, 활용 방법

 


 

라벤더란?

 

라벤더는 꿀풀과 라벤더 속의 상록관목으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입니다. 라벤더는 높이가 30cm에서 1m까지도 자라며, 보라색의 작고 기다란 타원형 꽃망울들이 달려 이삭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라벤더는 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사실은 상록관목으로 나무입니다. 라벤더 꽃은 5월부터 9월까지 개화하며, 가장 예쁜 시기는 6월 말에서 7월 중순입니다. 라벤더 꽃은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고온다습하거나 장마가 있는 지역에서는 키우기 어렵습니다. 라벤더 꽃은 재배하기도 하고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으며, 드라이플라워로 만들어 포푸리나 방충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꽃의 이름은 '씻다’ 라는 뜻의 라틴어 Laver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라벤더의 꽃말

 

라벤더의 꽃말은 기대, 침묵, 풍부한 향기, 내게 답하세요, 불신 등이 있습니다 . 라벤더가 가진 여러가지 꽃말들은 라벤더의 색상이나 향기, 전설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대 라는 꽃말은 라벤더의 연보라색이 희망과 꿈을 상징하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침묵 이라는 꽃말은 라벤더의 향기가 마음을 진정시키고, 말이 필요없는 공감을 주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풍부한 향기 라는 꽃말은 라벤더의 향기가 강하고 오래가며 다른 향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내게 답하세요 라는 꽃말은 전설에 기반한 것입니다. 옛날 어느 나라의 공주가 다른 나라의 왕자를 사랑했습니다. 왕자도 공주에게 호감을 보였지만 공주가 자기를 사랑한다고 말해달라는 말에는 대답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왕자의 나라와 다른 나라가 전쟁을 하게 되고 공주는 왕자가 떠나기 전에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해달라고 부탁했지만 왕자는 끝내 대답을 하지 않고 떠나버렸습니다. 왕자의 나라는 전쟁에서 승리했지만 왕자는 전사했다는 소식을 들은 공주는 절망해 그 자리에서 죽었고 공주가 죽은 자리에 라벤더 꽃이 피어났다고 합니다. 사실, 왕자는 공주를 사랑했지만 말을 하지 못하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고 공주의 고백에 늘 대답하지 못했다고 하는 전설 속에서 '나에게 대답해 주세요’ 라는 꽃말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불신 이라는 꽃말은 라벤더의 색상이 변하기 쉬워서 붙여졌습니다. 라벤더는 햇빛에 의해 색상이 바래거나 변할 수 있으며, 다른 색상의 꽃과 섞일 경우에도 색상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벤더의 꽃말은 다양하고 모순적인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라벤더의 매력을 더욱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벤더는 우리에게 사랑과 우정, 기대와 위로, 풍부함과 우아함을 전하는 꽃입니다.

 




라벤더의 특징과 활용 방법

 

라벤더는 향기가 좋아서 방향제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름만 들어도 꽃의 모양이 생각날 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꽃이죠. 하지만 생각보다 라벤더의 특징과 활용법에 대해 알려져있는 정보들이 많이 없기도 해서 라벤더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벤더는 꽃과 잎, 줄기를 덮고 있는 털들 사이에 향기가 나오는 기름샘이 있는데요. 라벤더는 향기만 좋은 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은 스트레스 완화 효과입니다. 라벤더는 마음을 진정시켜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더 많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라벤더는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서 먼 옛날부터 목욕물에 담가두기도 했습니다. 라벤더 꽃을 담은 물로 목욕을 한 뒤 라벤더 티를 마시면 편안한 심신의 상태로 잠에 푹 들 수 있어 피로가 풀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건조한 라벤더를 주머니에 담아 방충제로 장롱 서랍에 넣어두거나 문고리에 걸어두면 해충을 막아주고, 좋은 향기도 퍼져나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를 수면제처럼 베개 아래에 깔아두는 사람도 있습니다.

 

라벤더는 활용법이 다양한 꽃입니다. 라벤더는 꽃뿐만 아니라 잎과 줄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의 잎과 줄기는 차로 우려 마시거나 요리에 넣어도 좋습니다. 라벤더 차는 소화를 돕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라벤더 요리는 디저트나 쿠키, 잼 등에 넣어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기도 하며, 상처나 화상, 염증 등에 바르면 빠른 치유를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벤더 비누나 샴푸는 피부와 모발에 좋으며, 항균 작용을 합니다.

 

라벤더는 다른 꽃과도 잘 어울리는 꽃입니다. 라벤더는 연보라색을 대표하는 꽃으로 다른 여러 색상의 꽃들과도 조화를 이루기 쉽습니다. 라벤더와 잘 어울리는 다른 꽃에는 장미, 해바라기, 수국, 난초 등이 있습니다. 라벤더와 장미는 고전적인 조합으로, 사랑과 우아함을 상징합니다. 라벤더와 해바라기는 대조적인 조합으로, 활기와 기분 전환을 해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라벤더와 수국은 비슷한 모양의 조합으로,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라벤더와 난코는 세련된 조합으로, 신비롭고 독특한 매력을 표현합니다.

 

 


 

 

라벤더는 5월의 꽃으로 우리에게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꽃입니다. 라벤더는 우리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며, 우리의 몸과 건강을 케어해줍니다. 라벤더는 또한 함께하는 다른 꽃들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우리의 삶에 다채로움과 조화를 더해줍니다. 오늘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는 꽃, 라벤더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