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창문형 에어컨 종류, 장단점 및 구매 시 주의사항

by 평범한J 2023. 4. 29.

에어컨은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는 필수 가전제품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설치하려면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고, 벽을 뚫거나 배관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다면 창문형 에어컨을 고려해보세요.

 

창문형-에어컨-종류-장단점-구매-시-주의사항
창문형 에어컨의 종류와 장단점 및 구매 시 주의사항

 

 


 

창문형 에어컨이란?

 

 

창문형 에어컨은 말 그대로 창문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타입으로 다른 에어컨에 비해 상대적으로 설치가 간편하고 이동이 쉬워 실외기를 설치할 공간이 없는 장소에 적합한 형태 입니다. 쉽게 말해 에어컨과 실외기가 일체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종류

 

 

창문형 에어컨은 크게 인버터 타입비인버터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버터 타입: 전력 소모를 최소화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절전 효과가 높습니다. 삼성전자 윈도우핏, 캐리어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 파세코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 등이 인기 제품입니다.

 

비인버터 타입: 인버터 타입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이 안정적입니다. 위니아 창문형 에어컨, 한일 창문형 에어컨, 엔뚜마노 창문형 에어컨 등이 인기 제품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

 

장점

 

- 실외기가 없어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벽을 뚫거나 배관 작업이 필요 없으며 시설물 훼손 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 매번 이사 때마다 에어컨 설치, 철거 부담이 없습니다. 방마다 개인용 냉방기가 필요할 경우 유용하며 에어컨 부피 차지가 없습니다.

 

-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 제습, 송풍, 정음, 자동건조, 스마트폰제어 등 다양한 기능과 색상, 모양 등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와 에어컨이 일체형이기 때문에 소음이 다른 에어컨보다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취침 시에는 소음이 불편할 수 있으므로 저소음 모드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에너지 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와 에어컨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열교환 효율이 낮아 에너지 소비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인버터 타입의 제품을 선택하면 절전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설치 공간이 제한적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창문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창문을 가리게 되면 채광과 환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구매 시 주의 사항

 

 

- 사용 면적냉방 능력을 확인하세요.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4평에서 12평 정도의 공간에 적합합니다. 너무 작은 공간에 강력한 냉방 능력을 가진 에어컨을 사용하면 오히려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고, 너무 큰 공간에 약한 냉방 능력의 에어컨을 사용하면 냉방 효과가 떨어집니다.

 

- 설치 가능한 창문의 크기와 형태를 확인하세요.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슬라이딩 창문에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 가능한 창문의 최소 폭과 최대 폭, 최소 높이와 최대 높이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창틀의 두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 소음과 에너지 효율 등급을 확인하세요. 창문형 에어컨은 소음이 크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저소음 모드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기 요금 부담을 줄이려면 인버터 타입의 제품을 선택하거나 에너지 효율 등급이 1등급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비용과 서비스를 확인하세요. 창문형 에어컨은 자가 설치가 가능한 제품도 있지만, 전문가에게 설치를 의뢰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널, 연장 키트, 거치대 등의 부속품도 별도로 구매해야 할 수 있으므로 가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의 보증기간과 AS 서비스를 확인해야 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므로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와 판매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창문형 에어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가 없어 설치가 간편하고 이동이 쉬운 장점이 있지만, 소음이 크고 에너지 효율이 낮으며 설치 공간이 제한적인 단점도 있습니다. 포스팅에서 알아본 주의사항들을 잘 살펴본 뒤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여 여름철 더위를 이겨내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