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여름 캠핑 위한 캠핑 매트 종류와 장단점 및 고르는 방법

by 평범한J 2023. 5. 2.

여름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캠핑 매트의 중요성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캠핑 매트는 바닥의 불균형과 차가움을 완화해주고, 몸에 알맞는 쿠션감을 제공해주어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줍니다. 캠핑 매트는 다양한 종류와 특징이 있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 캠핑에 편안하게 잘 수 있는 캠핑 매트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캠핑-매트-종류-장단점-고르는-방법
여름 캠핑을 위한 캠핑 매트 종류와 장단점 및 고르는 방법

 

 


 

 

캠핑 매트의 종류

 


캠핑 매트는 크게 에어매트, 발포매트, 자충매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과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에어매트


에어매트는 매트 내부에 공기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매트로, 바닥과의 거리를 주어 푹신한 잠자리를 제공해줍니다. 

 

에어매트 장점

-수납부피가 작아서 휴대가 용이합니다. 에어매트는 공기를 빼면 작은 크기로 접을 수 있어서 수납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합니다. 


-침대처럼 편안하고 안락합니다. 에어매트는 공기를 통해 바닥과의 거리를 주기 때문에 침대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몸에 딱 맞게 공기량을 조절할 수 있어서 원하는 만큼의 쿠션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에어매트 단점

-공기를 넣고 빼는 일이 번거롭습니다. 에어매트는 사용하기 전에 공기를 넣고, 사용 후에 공기를 빼야 합니다. 이 과정은 에어펌프를 사용하더라도 시간과 노력이 듭니다. 또한 공기가 샐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유의 꿀렁임과 마찰음이 거슬릴 수 있습니다. 에어매트는 내부에 공기가 들어있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꿀렁거리거나 마찰음이 납니다. 이는 잠자는 동안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집중된 무게로 바닥에 닿을 수 있습니다. 에어매트는 공기로만 바닥과의 거리를 주기 때문에 앉거나 누울 때 집중된 무게로 몸이 바닥에 닿을 수 있습니다. 이는 편안함을 감소시키고, 바닥의 차가움이나 습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발포매트


발포매트는 올록볼록한 엠보싱이 들어가는 폴리에틸렌이라는 소재로 만들어진 매트로, 돗자리 형태의 매트입니다.

 

 

발포매트 장점

-설치 및 철거가 쉽습니다. 발포매트는 별도의 공기를 주입하는 매트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피고 접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합니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발포매트는 취침에 한정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돗자리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캠핑야전침대나 해먹의 보조매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포매트 단점

-수납부피가 큽니다. 발포매트는 압축이나 팽창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수납시에 부피가 큽니다. 특히 2인용 이상의 매트는 차량 내부 공간을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쿠션감이 부족합니다. 발포매트는 매트의 두께에 따라 쿠션감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쿠션감이 부족하고 딱딱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오래 사용하다 보면 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얇아지거나 움푹 들어가서 편안함을 감소시킵니다.

 


3. 자충매트


자충매트는 매트 내부에 압축 및 팽창이 잘 되는 폼이 들어가 있는 매트로, 마개를 열어두면 폼의 자체 복원력으로 공기가 유입되면서 부풀어오르는 매트입니다.

 

자충매트 장점

-공기주입이 간편합니다. 자충매트는 마개를 열어두면 자동으로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공기주입이 간편합니다. 사용자의 입으로 추가적으로 공기를 넣어서 원하는 만큼의 쿠션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꿀렁임과 마찰음이 적습니다. 자충매트는 내부에 폼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에어매트보다 꿀렁임과 마찰음이 적습니다. 또한 몸의 무게를 고르게 분산시켜주어 편안함을 줍니다. 

 


자충매트의 단점

-공기배출이 어렵습니다. 자충매트는 폼의 복원력으로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공기배출이 어렵습니다. 매트를 접거나 말아서 공기를 빼야 하는데, 이 과정은 힘이 들고 시간이 걸립니다.


-수납부피가 큽니다. 자충매트는 에어매트보다 수납부피가 큽니다. 특히 두꺼운 매트는 차량 내부 공간을 많이 차지할 수 있습니다.

 

 


 


캠핑 매트 고르는 방법

 

 

캠핑 매트를 잘 고르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항들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계절과 기온: 캠핑 매트는 바닥의 냉기와 습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절과 기온에 따라 적절한 매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는 두꺼운 매트나 단열성능이 높은 매트를 사용하고, 여름철에는 얇은 매트나 통풍이 잘 되는 매트를 사용합니다. 단열성능은 R-value라는 지표로 나타내며, R-value가 높을수록 단열성능이 좋습니다. 


사용 인원과 공간: 캠핑 매트는 사용 인원과 공간에 따라 적절한 사이즈와 형태의 매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인용 매트는 50~60cm, 2인용 매트는 120~140cm 정도의 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텐트의 내부 침실 크기에 맞게 매트를 선택하거나, 여러 개의 작은 매트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안함과 휴대성: 캠핑 매트는 편안함과 휴대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편안함은 두께와 쿠션감에 비례하고, 휴대성은 수납부피와 무게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취향과 우선순위에 따라 적절한 매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내구성과 안전성: 캠핑 매트는 내구성과 안전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캠핑 매트는 바닥의 돌이나 가시 등에 찢어지거나 구멍이 날 수 있으므로 소재의 강도와 방수성이 좋아야 합니다. 특히, 공기주입식 매트는 공기가 새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밸브와 솔기의 품질이 좋아야 합니다.


가격과 보증: 캠핑 매트는 가격과 보증도 고려해야 합니다. 캠핑 매트는 저렴한 것부터 고가의 것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있으므로 자신의 예산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캠핑 매트는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A/S나 교환/환불 정책이 있는 업체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여름 캠핑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캠핑 매트의 종류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캠핑 매트는 바닥의 불균형과 차가움을 완화해주고, 몸에 알맞는 쿠션감을 제공해주어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줍니다. 캠핑 매트는 캠핑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장비이므로 포스팅을 천천히 참고해보시고, 신중하게 고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캠핑이 즐겁고 행복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