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주방 용품 냄비, 후라이팬,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찌든 때 제거 방법 및 주방 관리 팁

by 평범한J 2023. 5. 23.

요리를 하다보면 냄비나 후라이팬,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 등에 음식물이나 기름이 묻어서 때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찌든 때는 주방의 청결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주기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방에 찌든 때가 있으면 안좋은 점과 찌든 때를 제거하는 방법, 주방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방-용품-냄비-후라이팬-가스레인지-전자레인지-청소-찌든때

 

 


 


주방에 찌든 때가 있으면 안좋은 점



식품 오염: 찌든 때는 세균과 곰팡이의 번식지가 됩니다. 찌든 때에는 음식물이나 기름뿐만 아니라 먼지나 물기도 함께 쌓여서 세균과 곰팡이에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세균과 곰팡이는 식중독이나 알레르기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화재 위험: 찌든 때에 있는 기름은 열에 반응해서 쉽게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와 같은 열원 근처에 있는 경우에는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화재는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지하기 위해서는 찌든 때를 꾸준히 제거해야 합니다. 

금속 부식: 찌든 때는 금속을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산성이나 알칼리성이 강한 찌든 때는 금속의 표면을 침식하거나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금속 부식은 주방 용품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방지해야 합니다. 

악취 발생: 찌든 때는 악취의 원인이 됩니다. 찌든 때에 있는 음식물이나 기름은 시간이 지날수록 썩어서 나쁜 냄새를 풍깁니다. 이 냄새는 주방뿐만 아니라 집안 전체에 퍼져서 식욕을 떨어뜨리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주방 용품 수명 단축: 찌든 때는 주방 용품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찌든 때는 주방 용품의 표면에 부착되어서 마모나 손상을 일으킵니다. 특히 냄비나 후라이팬과 같은 조리기구의 경우에는 찌든 때가 열전도율을 낮춰서 요리 시간이 길어지거나 음식의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방 용품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찌든 때를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벌레 유입: 찌든 때는 벌레들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바퀴벌레나 개미 등의 해충들은 찌든 때를 좋아하며, 찌든 때가 있는 곳으로 모여들 수 있습니다. 벌레들은 세균이나 진드기 등을 옮길 수 있으며, 식품을 훼손하거나 악취를 낼 수 있으므로 방지해야 합니다. 

청소의 어려움: 찌든 때는 청소 시간과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찌든 때는 오래 방치할수록 단단하고 깊게 박혀서 제거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청소할 때 시간과 힘이 많이 들고, 강력한 세제나 도구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세제나 도구는 환경과 건강에 해롭거나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찌든 때를 빠르게 제거해야 합니다. 

심미적 문제: 찌든 때는 심미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찌든 때는 주방 용품의 색깔이나 광택을 잃게 하고, 얼룩이나 스크래치 등의 흠집을 만듭니다. 이런 주방 용품은 보기에 좋지 않고, 요리하는 재미도 떨어뜨립니다. 주방의 분위기와 요리의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찌든 때를 없애야 합니다. 

 




주방과 주방 용품의 찌든 때 제거 방법



가스레인지


가스레인지에 찌든 때가 있다면, 가스레인지의 부품들을 분리하고 따뜻한 물과 세제로 씻어줍니다. 세제는 계면활성제로서 가스레인지와 찌든 때 사이의 장력을 낮춰줍니다. 그리고 강한 스펀지나 철수세미로 닦아줍니다. 만약 세제가 없다면 베이킹 소다나 식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에 찌든 때가 있다면, 전자레인지 안에 물과 식초를 넣은 그릇을 넣고 5분 정도 돌려줍니다. 식초는 산성으로서 찌든 때를 용해시켜줍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 안을 부드러운 스펀지나 천으로 닦아줍니다. 만약 식초가 없다면 레몬즙이나 베이킹 소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냄비


-손잡이 부분부터 바닥까지 모두 물에 잠긴 상태로 한 밤 동안 담근 후, 다음 날 스폰지로 문질러줍니다.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냄비 안쪽과 바깥쪽에 바르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손질한 감자를 반으로 잘라서 냄비 안쪽과 바깥쪽에 문질러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치약을 스폰지에 발라서 냄비 안쪽과 바깥쪽에 문질러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소금와 식용유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스폰지에 발라서 냄비 안쪽과 바깥쪽에 문질러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후라이팬

 

-후라이팬 안쪽에 식용유를 바르고 중탕기름 종이를 올려준 후 가열합니다. 기름이 충분히 올라오면 종이를 버리고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후라이팬 안쪽에 물을 채우고 식초를 1/4 컵 정도 넣어준 후 가열합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 후 스폰지로 문질러줍니다. 

-후라이팬 안쪽에 물을 채우고 베이킹소다를 2스푼 정도 넣어준 후 가열합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 후 스폰지로 문질러줍니다. 

-후라이팬 안쪽에 물을 채우고 세제를 조금 넣어준 후 가열합니다.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 후 스폰지로 문질러줍니다. 

-후라이팬 안쪽에 소금을 조금 뿌리고 식용유를 바르고 가열합니다. 기름이 충분히 올라오면 스폰지로 문질러주고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칼날에 식초를 발라서 10분 정도 기다린 후, 스폰지나 천으로 닦아줍니다.

-칼날에 치약을 발라서 10분 정도 기다린 후, 스폰지나 천으로 닦아줍니다.

-칼날에 감자나 오이를 반으로 잘라서 문질러주고, 스폰지나 천으로 닦아줍니다.

-칼날에 소금과 식용유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발라서 10분 정도 기다린 후, 스폰지나 천으로 닦아줍니다.

-칼날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발라서 10분 정도 기다린 후, 스폰지나 천으로 닦아줍니다.


도마

 

-도마에 뜨거운 물을 붓고 세제를 조금 넣어서 거품을 내준 후, 스폰지로 문질러주고 흘러내리게 해줍니다.

-도마에 식초와 소금을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발라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도마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발라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도마에 손질한 감자나 오이를 반으로 잘라서 문질러주고,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도마에 레몬즙을 발라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접시


-접시에 따뜻한 물을 붓고 세제를 조금 넣어서 거품을 내준 후, 스폰지로 문질러주고 흘러내리게 해줍니다.

-접시에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발라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접시에 치약을 발라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스폰지로 문질러주고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접시에 소금과 식용유를 각각 1:1 비율로 섞어서 발라주고 10분 정도 기다린 후, 스폰지로 문질러주고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접시에 손질한 감자나 오이를 반으로 잘라서 문질러주고, 따뜻한 물로 씻어줍니다.



 


주방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팁



요리할 때 음식물이나 기름이 튀거나 흘리면 바로 닦아주세요. 오래 방치하면 때가 굳어져서 제거하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가스레인지나 전자레인지와 같은 열원 근처에서는 화재의 위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요리가 끝나면 주방 용품들을 바로 세척해주세요. 음식물이나 기름이 말라붙으면 때가 생기기 쉽습니다. 세척할 때는 따뜻한 물과 세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건조대에 올려서 잘 말려주세요. 습기가 남으면 세균과 곰팡이의 번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주방 용품들을 보관할 때는 잘 정리해주세요. 사용하지 않는 주방 용품들은 밀폐된 상자나 서랍 등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공기와 접촉하면 때가 생기거나 변색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주방 용품들은 자주 닦아주세요. 특히 칼은 부식되기 쉽으므로 매번 사용할 때마다 잘 닦아주세요. 

주방의 바닥과 벽을 자주 청소해주세요. 요리할 때 음식물이나 기름이 튀거나 흘려서 바닥과 벽에 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를 제거하지 않으면 악취의 원인이 되거나 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바닥과 벽은 따뜻한 물과 세제로 닦아주면 됩니다. 특히 기름이 많이 묻은 부분은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주방의 창문과 환기구를 자주 청소해주세요. 주방은 음식물이나 기름의 냄새가 쌓이기 쉬운 곳입니다. 이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창문과 환기구를 열어서 공기를 잘 통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창문과 환기구에도 때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자주 닦아주세요. 창문은 식초나 치약을 사용하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환기구는 스팀청소기나 뜨거운 물로 씻어주면 좋습니다. 

주방의 수도꼭지와 싱크대를 자주 청소해주세요. 주방에서 물을 사용할 때 수도꼭지와 싱크대에 물때나 석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를 제거하지 않으면 수도꼭지와 싱크대의 광택이 사라지거나 고장날 수 있습니다. 수도꼭지와 싱크대는 식초나 레몬즙을 사용하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주방의 쓰레기통을 자주 비워주세요. 주방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는 음식물이나 기름 등이 많습니다. 이런 쓰레기는 썩으면 악취를 내고 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쓰레기통은 매일 비워주고, 쓰레기봉투는 밀폐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쓰레기통은 세제로 닦아서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오늘은 주방과 주방 용품의 찌든 때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방은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공간이므로 항상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찌든 때는 주방의 미관과 건강에 해로운 요인으로 주기적으로 찌든 때를 제거하고 깨끗한 주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알아본 방법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주방을 청소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주방에서 건강하게 요리를 즐겨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