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강아지 고양이 반려동물 키우기 전 반드시 고민 해야하는 것들

by 평범한J 2023. 5. 28.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에 많은 기쁨과 위로를 줄 수 있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단순한 취미나 재미가 아니라 큰 책임과 의무를 수반하는 일이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잘 생각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유와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 반드시 고민해야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강아지-고양이-키우기-전-고민-해야하는-것들
반려동물 키우기 전 고민 해야하는 것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유


반려동물은 우리의 정서적인 안정을 도와줍니다. 반려동물과 교감하면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줄어들고 자신감과 사랑감이 높아집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감정을 잘 읽고 반응하며, 우리를 위로하고 위안을 줍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반려동물과 놀거나 산책하면 운동량이 증가하고 혈압과 심장박동수가 낮아집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알러지와 천식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우리의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세로토닌과 옥시토신 같은 행복 호르몬을 촉진시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사회적인 관계를 개선시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친구와 가족 같은 존재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면 외로움과 고독감이 줄어들고 삶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을 돕고 친밀감과 신뢰감을 높여주고 우리에게 책임감과 배려심을 가르쳐줍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지적인 발달을 도와줍니다. 반려동물과 대화하거나 교육하면 우리의 언어능력과 창의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반려동물은 우리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강화시켜주어 우리에게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줍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취미와 재미를 제공합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선사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거나 캠핑하면 새로운 장소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사진찍거나 영상찍으면 추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놀이터나 동물원에 가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성격과 가치관을 개선시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인내심과 관용을 배우게 만들어주고, 우리에게 자비와 동정심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겸손과 감사함을 실천하게 하며, 우리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존중함을 깨닫게 합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고, 우리의 삶에 변화와 도전을 가져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에 행복과 만족감을 주입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 고민해야하는 것들


1.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종류와 수의 반려동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종류와 수의 반려동물이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작은 공간에서 살거나 바쁜 일정을 가진 사람들은 크고 활발한 개보다는 작고 조용한 고양이가 낫습니다. 또한 한 마리만 키울 수 있는 여건인데 여러 마리를 키우면 서로 싸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의지와 결심이 확실히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일입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의지와 결심이 확실히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단순한 충동이나 잠깐의 호기심으로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귀여운 강아지나 고양이를 보고 감정에 휩싸여서 바로 입양하거나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 필요한 시간이나 비용, 노력 등을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 버리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충분히 고민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3. 자신의 재정상태와 예산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무료가 아니라 비용이 듭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을 입양하거나 구매할 때는 입양료나 구매비용이 듭니다. 또한 반려동물에게 제공해야 하는 음식이나 간식, 생활용품, 장난감 등도 돈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수의사에게 검진이나 예방접종을 받거나 질병이나 부상이 생겼을 때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이것도 비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재정상태와 예산을 고려하고 적절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4. 자신의 거주환경과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거주환경과 조건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이나 아파트가 반려동물을 허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반려동물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규정이 있다면 위반할 경우 벌금이나 퇴거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가족이나 동거인들이 반려동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만약 그들이 반대하거나 알러지가 있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거주환경과 조건을 고려하고 협의해야 합니다. 

5. 자신의 생활패턴과 습관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생활패턴과 습관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바쁜 일정으로 집에 오래 있지 못하거나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자주 떠날 경우에는 반려동물에게 충분한 시간과 관심을 주기 어렵습니다. 또한 자신이 깔끔한 성격이거나 청결에 민감할 경우에는 반려동물의 털이나 배설물 등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생활패턴과 습관을 고려하고 필요하다면 변화시켜야 합니다. 

6.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지식과 경험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반려동물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의 특징이나 습성, 건강상태 등에 대해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반려동물을 키운 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처음으로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어렵거나 당황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7.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반려동물에게 제대로 된 교육이나 훈련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반려동물은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거나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반려동물에게 확실한 리더십이나 권위를 보여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반려동물은 자신을 존중하지 않거나 복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능력과 자신감을 고려하고 필요하다면 향상시켜야 합니다. 

8. 자신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태도와 마음가짐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반려동물에게 어떤 목적이나 기대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바라거나 강요하다면 반려동물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행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반려동물에게 어떤 감정이나 사랑을 보여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충분한 관심이나 애정을 주지 못하다면 반려동물은 외로움이나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고려하고 필요하다면 바꿔야 합니다. 

9.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인식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반려동물의 생명과 행복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해를 주거나 버리거나 방치한다면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반려동물의 생활환경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적절한 공간이나 온도, 습도, 조명 등을 제공하지 못하거나 위험한 물건이나 동물 등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고통스러워하거나 다치거나 병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인식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10. 사회적인 규범과 법률을 준수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사회적인 규범과 법률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반려동물과 함께 공공장소에 나갈 때는 다른 사람들의 권리와 안전을 존중해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폐를 끼치거나 위협하거나 해를 주면 신고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절차와 서류를 갖춰야 합니다. 만약 그들에게 등록이나 식별, 중성화 등을 하지 않으면 벌금이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사회적인 규범과 법률을 준수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오늘은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 고민해야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삶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그만큼 많은 어려움과 고민도 따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기 전에는 자신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동물을 선택하고,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필요한 준비와 고려를 해야합니다. 반려동물은 우리의 가족이자 친구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최선의 삶을 제공할 수 있는 책임감있는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책임감을 가진 주인이 되어 우리와 우리의 반려동물 모두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