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모든 요리에 다 잘 어울리는 만능 소스 만들기 5가지 추천 및 레시피

by 평범한J 2023. 5. 29.

요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소스입니다. 소스는 음식의 맛을 살리고, 음식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스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리는 만능 소스 5가지와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데리야끼 소스

 


데리야끼소스는 일본을 대표하는 간장 소스로 닭꼬치같은 꼬치요리, 주먹밥이나 덮밥소스, 볶음이나 조림 등에 두루두루 활용가능한 만능 소스입니다. 달콤짭조름한 맛이 특징이며, 만드는 법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데리야끼 소스 만드는 법


1.다시마 우린 물 2컵, 간장 1컵, 설탕 1컵, 청주 1컵, 미림 1컵, 마늘, 생강, 양파 등 향신료를 준비합니다.
2.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썰어주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채를 썰어줍니다.
3.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그 양이 반이 될 때까지 졸입니다.
4.체에 밭쳐 건더기를 걸러내고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데리야끼 소스 활용하는 방법


연어 피에스 몽테 : 연어를 구워서 데리야끼 소스와 버터로 맛을 낸 후, 파인애플과 치즈를 올려 구운 요리입니다. 연어의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과 데리야끼 소스의 달콤짭조름한 맛이 잘 어우러져서 입 안에서 풍부한 향과 맛을 선사합니다. 

치킨 데리야끼 덮밥 : 치킨을 구워서 데리야끼 소스로 양념한 후, 밥 위에 올려주는 간단하고 맛있는 덮밥 요리입니다. 치킨의 바삭함과 육즙이 데리야끼 소스와 잘 조화되어서 밥과 함께 드시면 정말 맛있습니다. 

새우 우동볶음 : 우동면을 볶아서 새우와 야채를 넣고 데리야끼 소스로 간을 해주는 요리입니다. 우동면의 쫄깃함과 새우의 식감이 데리야끼 소스와 잘 어울려서 입맛을 돋구는 볶음요리입니다. 



2. 고추장 소스

 


고추장 소스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인 소스로 비빔밥이나 비빔국수 등에 사용되는 소스입니다. 고추장의 매운맛과 식초의 신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서 입맛을 돋구고 상큼하게 해줍니다.


고추장 소스 만드는 법


1.고추장 3큰술, 식초 2큰술, 물 1큰술, 설탕 1큰술, 생강즙 1/2 작은술, 깨소금 약간을 준비합니다.
2.모든 재료를 그릇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고추장 소스 활용하는 방법


비빔밥: 밥 위에 여러가지 야채와 고기를 올려서 고추장 소스로 비벼서 먹는 한국의 대표적인 밥요리입니다. 고추장 소스가 밥과 야채와 고기의 맛을 한꺼번에 잘 버무려주어서 풍성하고 맛있습니다. 

비빔국수: 국수 위에 여러가지 야채와 고기를 올려서 고추장 소스와 비벼서 먹는 한국의 대표적인 국수요리입니다. 고추장 소스가 국수와 야채와 고기의 식감과 맛을 잘 조화시켜주어서 시원하고 상큼합니다. 

 


3. 간장 소스

 


간장 소스는 한국 음식에서 가장 기본적인 소스로 샐러드나 육회 등에 사용되는 소스입니다. 간장의 짭조름한 맛과 다진파나 다진마늘 등의 향신료가 들어가서 음식의 풍미를 높여줍니다.


간장 소스 만드는 법


1.진간장 10스푼, 올리고당 4스푼, 고춧가루 5스푼, 들기름 3스푼, 통깨 많이, 양파 1/4개, 당근 적당량, 실파 적당량을 준비합니다.
2.양파와 당근은 잘게 썰어주고, 실파는 얼렸다가 꺼내서 잘게 다져줍니다. 
3.진간장, 올리고당, 고춧가루, 들기름, 통깨를 섞어줍니다. 
4.본인의 입맛에 따라 간을 조절합니다. 
5.썰어놓은 양파와 당근, 실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6.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간장 소스 활용하는 방법


비빔밥: 밥과 야채, 고기 등을 볶은 후 간장 소스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비빔국수: 국수와 야채, 계란 등을 볶은 후 간장 소스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잡채: 당면과 야채, 고기 등을 볶은 후 간장 소스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육회: 생고기를 잘게 썰어서 간장 소스와 참기름, 깨, 계란 노른자 등을 넣어서 비벼서 먹는 한국의 전통 요리입니다. 생고기의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과 간장 소스의 짭조름하고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져서 입 안에서 풍부한 향과 맛을 선사합니다.

도토리묵 무침: 도토리 가루를 물에 풀어서 굳힌 후 썰어서 간장 소스와 고추가루, 다진파, 참기름 등을 넣어서 무쳐서 먹는 한국의 전통 요리입니다. 도토리묵의 쫄깃하고 시원한 식감과 간장 소스의 짭조름하고 상큼한 맛이 잘 어우러져서 시원하고 상큼합니다.

김치 샐러드: 김치를 잘게 썰어서 양상추, 당근, 오이 등과 섞어서 간장 소스와 마요네즈를 넣어서 버무려서 먹는 한국식 샐러드입니다. 김치의 매콤하고 새콤한 맛과 채소의 싱싱함이 간장 소스와 마요네즈의 짭달콤한 맛과 잘 조화되어서 건강하고 맛있습니다.



4. 양파절임 소스

 


양파절임 소스는 양파의 신선하고 산뜻한 맛을 살려주는 소스입니다. 식초와 설탕, 간장 등으로 만들 수 있으며, 고기나 생선회 등과 함께 드시면 입맛이 돌게 만들어줍니다.


양파절임 소스 만드는 법


1.얇게 썬 양파 한줌을 준비합니다. 
2.물 4, 설탕 1, 간장 3, 식초 2, 맛술 2를 섞어서 소스를 만듭니다. 
3.연겨자 1을 넣어주면 매운맛이 가미됩니다. 
4.만들어진 소스에 양파를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양파절임 소스 활용하는 방법


바베큐: 구운 고기나 바베큐에 양파절임 소스를 찍어서 드시면 고기의 기름기를 잡아주고 상큼한 맛을 내줍니다. 

회: 생선회 또는 회덮밥에 양파절임 소스를 곁들여주면 식감과 함게 향도 좋아집니다. 

샐러드 드레싱: 양파절임 소스를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상추, 토마토, 당근 등 원하는 채소와 과일을 적당히 섞어서 그릇에 담고, 양파절임 소스를 적당량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양파절임 소스가 샐러드의 싱싱함과 잘 조화시켜줍니다.



5. 바베큐 소스

 


바베큐 소스는 고기나 야채의 맛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만능 소스로 토마토 페이스트와 간장, 설탕 등이 들어갑니다. 구이나 볶음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베큐 소스 만드는 법


1.토마토 페이스트 1/4컵, 간장 1/4컵, 설탕 1/4컵, 식초 2큰술, 다진마늘 2큰술, 다진양파 2큰술, 후추 조금을 준비합니다. 
2.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3.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바베큐 소스를 넣고 중불에서 졸여줍니다. 
4.거품이 일면 불을 꺼주고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합니다.


바베큐 소스 활용하는 방법


감자그라탕: 감자와 양파를 썰어서 버터와 바베큐 소스를 넣고 볶아줍니다. 오븐용 그릇에 담고 치즈를 뿌려서 오븐에서 구워줍니다.

바베큐 돼지갈비찜: 돼지갈비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하고 바베큐 소스에 재워줍니다. 냄비에 돼지갈비와 소스를 넣고 끓여줍니다. 당근, 감자, 버섯 등을 넣고 졸여줍니다.

치킨 바베큐: 닭다리살이나 날개살을 바베큐 소스에 버무려서 오븐이나 프라이팬에서 구워줍니다.

야채볶음: 버섯이나 오이 등의 야채를 볶은 후 바베큐 소스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오늘은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리는 만능 소스와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능 소스는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냉장보관이 가능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을 참고해 요리의 맛과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