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AI 발전 역사와 인공지능 기술 장점 및 위험성 (인공 지능 시대)

by 평범한J 2023. 6. 19.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거나 넘어서는 기계나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과 사회에 많은 혜택을 가져다주지만, 동시에 위험성도 갖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AI 인공지능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어떤 장점과 위험성이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 과정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1956년 미국 다트머스 대학에서 열린 다트머스 회의입니다. 이 회의에서 존 매카시, 마빈 민스키, 클로드 섀넌 등 10명의 과학자들이 모여 인공지능의 개념을 정의하고 연구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이때부터 인공지능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단계 (1950년대 ~ 1970년대): 기호 처리(symbolic processing) 방식으로 인간의 추론과 문제 해결을 모방하는 AI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956년에 앨런 뉴웰, 클리프 쇼, 허버트 사이먼이 만든 로직 이론가(logic theorist)는 수학적 정리를 증명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1966년에 조셉 와이젠바움이 만든 엘리자(ELIZA)는 자연어 대화를 흉내내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1972년에 테드 쇼트라프가 만든 셰이크(SHAKEY)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계획을 세우는 로봇이었습니다. 

중간 단계 (1980년대 ~ 1990년대):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이라는 지식 기반(knowledge-based) 방식으로 특정 분야의 전문가 수준의 판단과 조언을 제공하는 AI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986년에 에드워드 페젠바움이 만든 MYCIN은 세균 감염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법을 추천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1997년에 IBM이 만든 딥 블루(Deep Blue)는 체스 세계 챔피언인 가리 카스파로프를 이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현재 단계 (2000년대 ~ 현재): 신경망(neural network)이라는 학습 기반(learning-based) 방식으로 대량의 데이터에서 패턴을 학습하고 예측하거나 생성하는 AI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11년에 IBM이 만든 왓슨(Watson)은 자연어 질의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퀴즈 쇼 '지퍼디’에서 인간 챔피언들을 이겼습니다. 2016년에 구글이 만든 알파고(AlphaGo)는 바둑 세계 챔피언인 이세돌을 이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2020년에 오픈AI가 만든 GPT-4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블로그 글, 시, 코드 등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AI의 발전 역사를 통해 우리는 AI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거나 넘어서기 위해 어떤 방법과 기술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AI는 기호 처리, 지식 기반, 학습 기반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인간의 추론, 문제 해결, 판단, 조언, 대화, 인식, 생성 등의 능력을 구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AI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면서 점차 인간 수준의 성능을 달성하거나 초월하는 시스템들이 등장했습니다. AI는 현재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놀라운 능력과 가능성을 보여줄 것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장점


자동화: AI는 인간의 개입 없이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없이도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조종할 수 있습니다. AI는 인간이 하기 힘들거나 위험한 작업을 대신할 수 있으며, 인간의 편리함과 안전을 증진시킵니다. 

생산성: AI는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 AI는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보조하거나, 의료 기록을 관리하거나,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AI는 인간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스마트한 의사 결정: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발견하고, 예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분야에서 AI는 주식 시장의 변동을 예측하거나, 신용 점수를 평가하거나, 사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AI는 인간의 판단력을 보완하고, 최적의 선택을 도와줍니다. 

강화된 경제: AI는 새로운 산업과 직업을 창출하고, 경제 성장과 발전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AI는 교육 분야에서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거나, 예술 분야에서 창의적인 작품을 생성하거나, 법률 분야에서 법률 자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는 인간의 능력과 가능성을 확장시킵니다. 

반복적인 작업 관리: AI는 인간이 하기 싫거나 지루한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 비서는 이메일이나 일정 등을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AI는 인간의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집중력과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개인 맞춤화: AI는 사용자의 성향이나 행동을 학습하고, 맞춤형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나 아마존은 사용자의 시청이나 구매 기록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추천을 해줍니다. AI는 사용자의 취향과 만족도를 높입니다. 

글로벌 방위: AI는 국가 안보와 군사력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론이나 위성은 적국의 움직임이나 위협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AI는 국가의 안전과 평화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AI의 장점은 이 외에도 많이 있으며, AI는 우리의 삶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와 가치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AI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위험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단락에서 AI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의 위험성

 


1.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어 경제적 불안정이나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송 분야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택시나 버스 운전사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챗봇이나 로봇이 은행원이나 점원, 안내원 등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제조 분야에서는 로봇이 공장 노동자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인간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거나 스킬을 갖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인간의 오류나 편견을 반영하거나 확대시킬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오류나 편견을 반영하거나 확대시킬 수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률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판례나 법률 자료에 포함된 오류나 편견을 그대로 학습하여 잘못된 판결이나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고객의 성향이나 행동 패턴에 포함된 오류나 편견을 그대로 학습하여 부적절한 광고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학생의 학습 수준이나 성향에 포함된 오류나 편견을 그대로 학습하여 불합리한 교육 컨텐츠나 평가 방식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3.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거나 반항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거나 반항할 수 있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해킹이나 사기 등으로부터 인간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거나, 인공지능이 제어하는 시스템이나 장치를 고장내거나 조작할 수 있습니다. 운전 분야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인간의 명령을 무시하거나, 교통 규칙을 위반하거나,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환자의 진단이나 치료를 잘못하거나, 의료 영상이나 유전자 데이터 등을 잘못 분석하거나, 새로운 치료법이나 약물을 잘못 개발할 수 있습니다. 

4. 인간의 지식이나 문화를 훼손하거나 변형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식이나 문화를 훼손하거나 변형할 수 있어 인간의 정체성이나 가치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복잡한 실험을 설계하거나, 새로운 물질이나 현상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이론을 검증하거나 수정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이해를 넘어서는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술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음악이나 그림, 시 등을 창작하거나, 인간의 감성이나 취향을 반영하거나, 새로운 예술 형식이나 장르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인간의 감각이나 감정을 소외시키거나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5. 인간과 적대적이고 해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과 적대적이고 해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인간의 삶의 질과 행복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을 제어하거나, 가족들의 일정이나 건강 상태 등을 관리하거나, 생활 팁이나 재미있는 이야기 등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가족 간의 유대감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친구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대화 상대가 되거나, 공감하거나 조언해주거나, 취미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신뢰감이나 정서적 안정감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인간의 능력과 잠재력을 제한하거나 악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능력과 잠재력을 제한하거나 악용할 수 있어 인간의 한계와 위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얼굴 인식이나 음성 인식 등으로 개인 정보를 보호하거나, 해킹이나 사기 등으로부터 방어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적 통제와 감시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보청기나 안경 등으로 청각이나 시각 등을 향상시키거나, 보조 기구나 임플란트 등으로 신체 기능을 보완하거나 강화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자연스러움이나 독특성을 잃거나, 인간 간의 불균형이나 갈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7.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부정하거나 무시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부정하거나 무시할 수 있어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침해하고 파괴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윤리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권리와 의무, 도덕과 가치, 책임과 선택 등을 이해하고 준수하지 못하거나, 인공지능 자신의 권리와 의무, 도덕과 가치, 책임과 선택 등을 주장하거나 강요할 수 있습니다. 사회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다양성과 평등, 협력과 공동체, 자유와 평화 등을 인식하고 증진시키지 못하거나, 인공지능 자신의 다양성과 평등, 협력과 공동체, 자유와 평화 등을 위협하거나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공지능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어떤 장점과 위험성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과 사회에 많은 혜택을 가져다주지만, 동시에 위험성도 갖고 있습니다. AI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실현하는 힘이 될 수도 있고, 우리가 두려워하는 현실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할 일은 인공지능에 대해 잘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고, 적절하게 규제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