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채식주의자 종류 및 특징과 채식 주의 장점 및 단점

by 평범한J 2023. 6. 20.

채식주의자라고 해서 모두 같은 식단을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채식주의자는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며, 각각의 이유와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채식주의자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채식주의자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식주의자란?


채식주의자(vegetarian)는 동물성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고,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물성 음식은 보통 동물로 만든 음식과 동물로부터 나온 유제품(우유, 버터, 치즈, 요구르트 등), 동물의 알, 동물 성분을 물에 넣고 끓인 국물과 어류까지도 포함하는 말이지만, 일부 엄격하지 않은 채식의 경우에는 동물의 고기를 제외한 일부의 동물성 음식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채식주의를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건강, 윤리, 환경보호, 정신수양, 종교, 반자본주의 등 다양한 관점에서 채식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채식주의는 인간과 동물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추구하는 생명윤리적인 식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식은 인류 역사와 문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도와 지중해 연안의 나라에서는 불교나 힌두교 등 종교적 이유로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여러 나라의 국민들은 서구화 이전에는 육식을 많이 하지 않았다고 전해집니다. 서양에서는 20세기 이후 건강, 윤리, 환경보호 등을 이유로 채식주의자의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채식주의자의 종류



프루테리언(fruitarian): 과일과 견과류의 열매와 씨앗 등, 식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부분만 먹는 경우입니다. 일부 열매주의자는 나무에 매달려 있는 열매는 먹지 않고, 다 익어 땅에 떨어진 열매만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감자와 시금치 등은 먹지 않습니다. 영양소 결핍의 가능성이 있어 그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비건(vegan): 유제품과 동물의 알, 벌꿀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고,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옷이나 화장품류처럼 동물성 원료가 포함된 모든 상품도 사용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동물계에 인간이 가하는 모든 형태의 착취와 학대를 배제하고자 하는 생명 윤리적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채식주의(raw veganism): 식물성 재료를 열을 이용해 조리하지 않고 먹거나, 효소가 파괴되는 온도인 48도 이상으로는 열을 가하지 않습니다. 조리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변형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 vegetarian): 고기와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은 먹는 경우입니다. 인도와 지중해 연안의 나라에서 흔합니다. 

오보 베지테리언(ovo vegetarian):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은 먹는 경우입니다.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 vegetarian): 유제품과 동물의 알은 먹는 경우입니다. 서양의 거의 대부분의 채식주의자들은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으로 분류됩니다.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pescetarianism): 육류를 제외한 어류를 허용하는 경우입니다. 유제품과 동물의 알도 섭취합니다.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 포유류를 제외한 어류나 조류는 허용하는 경우입니다. 유제품과 동물의 알도 섭취합니다.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지만 간혹 육식을 허용하는 경우입니다.

 


 


채식주의자의 장점과 단점


채식주의자로 살아가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은 일반적으로 비채식주의자들보다 체중이 낮고, 혈압이 낮고,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이 낮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은 식물성 음식을 통해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식이섬유 등을 섭취할 수 있으며, 동물성 음식에 함유된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항생제 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주의자로 살아가는 것은 단점도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은 동물성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 B12, 철분, 아미노산, 칼슘, 아연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의 결핍은 빈혈, 골다공증, 신경계 장애 등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들은 이러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식이 보조제나 포화된 식물성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채식주의자로 살아가는 것은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은 자신의 식습관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비채식주의자들과의 식사나 여행 등에서 음식 선택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은 자신의 식습관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타인의 식습관을 존중하고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채식주의자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채식주의자는 섭취하는 다양한 종류로 구분 되며, 각각의 종류는 다른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로 살아가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으므로 영양소의 균형과 사회적인 어려움에 대비해야 합니다.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 모두 자신과 타인의 식습관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