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여름철 초파리 생기는 이유와 초파리 잡는 꿀팁 (여름 초파리 없애기)

by 평범한J 2023. 6. 21.

여름이 되면 초파리들이 나타납니다. 초파리는 음식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날아들어 불쾌감을 줍니다. 또한, 음식물에 알을 낳아서 위생적으로도 문제가 됩니다.  이런 초파리는 어떻게 생기고 어떻게 없애야 할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름철에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 이유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는 초파리의 최애 음식입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는 순간, 초파리가 알을 까고 번식합니다. 여름철에는 조금만 지나도 음식물 쓰레기에서 어마어마한 초파리 떼가 주변을 배회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도 당과 산이 있어서 초파리가 좋아합니다. 특히 바나나, 사과, 수박 등의 과일은 초파리의 마성의 노래입니다. 과일을 바깥에 오래 방치하거나, 껍질이나 씨를 버리지 않으면 초파리가 모여듭니다. 

싱크대 배수구와 하수구: 싱크대 배수구와 하수구는 음식물 찌꺼기나 유기물이 쌓여서 냄새가 나고, 습도가 높아서 초파리가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싱크대 배수구와 하수구를 통해 초파리가 침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방충망: 방충망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곤충들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방충망이 손상되거나 빈틈이 있으면 초파리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방충망 간격은 초파리보다 작고 촘촘해야 합니다. 

낮은 온도와 습도: 낮은 온도와 습도는 초파리의 번식과 성장에 유리합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면서 실내 온도와 습도를 낮추게 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초파리가 더욱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도 초파리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을 오래 방치하면 초파리가 알을 낳고 번식합니다. 특히 건조된 사료나 젖은 사료는 당분이 많아서 초파리가 생깁니다.

화분과 꽃: 화분과 꽃도 초파리가 좋아하는 곳입니다. 화분과 꽃은 습기와 영양분이 풍부하고, 흙이나 썩은 잎사귀 등에 초파리가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꽃의 향기 또한 초파리를 유혹합니다. 

 




초파리 잡는 꿀팁


초파리 트랩 만들기: 초파리 트랩은 빈 페트병이나 일회용 음료수 컵에 식초, 설탕, 주방 세제를 섞어서 넣고, 입구에 랩을 씌운 후 이쑤시개로 구멍을 뚫어서 만듭니다. 이 트랩은 초파리가 단내를 찾아 들어오게 하고, 나오지 못하게 하는 원리입니다. 이 트랩은 초파리가 많이 나올 것 같은 곳, 쓰레기통 주변이나 싱크대 위에 두면 좋습니다. 

편백 치드 활용하기: 편백 치드는 초파리를 쫓아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편백 치드는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로,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을 냅니다. 편백 치드를 쓰레기통이나 싱크대 배수구에 뿌려주거나, 스프레이 병에 넣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모기향이나 계피향 피우기: 모기향이나 계피향도 초파리를 쫓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기향이나 계피향은 초파리가 싫어하는 냄새를 내서, 집 안의 공기를 청정하게 해줍니다. 모기향이나 계피향을 집 안의 여러 곳에 분산시켜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물구멍 방충망 설치하기: 물구멍 방충망은 싱크대 배수구나 하수구에 설치하는 방충망입니다. 물구멍 방충망은 초파리가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고, 음식물 찌꺼기나 유기물도 걸러줍니다. 물구멍 방충망은 생활용품점이나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붓기: 뜨거운 물을 부으면 내벽에 붙은 초파리알과 유충을 없앨 수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구와 하수구에 1~2주마다 뜨거운 물을 부으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을 붓기 전에 식초와 설탕을 섞어서 넣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계면활성제 사용하기: 계면활성제는 초파리의 몸에 달라붙어서 숨을 막아줍니다. 계면활성제를 스프레이 병에 넣고, 초파리가 있는 곳에 뿌려주면 초파리가 죽습니다. 계면활성제는 주방 세제나 샴푸, 비누 등이 있습니다. 

분사형 다목적 세정제 사용하기: 분사형 다목적 세정제는 초파리를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분사형 다목적 세정제는 알코올이나 에탄올 등이 들어있어서, 초파리의 몸을 태워버립니다. 분사형 다목적 세정제를 스프레이 병에 넣고, 초파리가 있는 곳에 뿌려주면 좋습니다. 

전기 파리채 사용하기: 전기 파리채는 초파리를 잡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전기 파리채는 전기를 흘려서 곤충을 죽이는 기구입니다. 전기 파리채로 초파리를 휘두르면 초파리가 죽습니다. 전기 파리채는 생활용품점이나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초파리 방지법


음식물 쓰레기 바로 버리기: 음식물 쓰레기는 초파리의 최애 음식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오래 방치하면 초파리가 알을 까고 번식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바로 버리거나,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자주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 밀폐용기나 냉장고에 보관하기: 과일과 채소도 당과 산이 있어서 초파리가 좋아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바깥에 오래 방치하거나, 껍질이나 씨를 버리지 않으면 초파리가 모여듭니다. 과일과 채소는 밀폐용기나 냉장고에 보관하고, 껍질이나 씨는 바로바로 버려야 합니다. 

싱크대와 하수구 청소하기: 싱크대와 하수구는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기 쉬운 곳입니다. 싱크대와 하수구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 초파리가 알을 낳고 번식합니다. 그래서 싱크대와 하수구는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싱크대와 하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내벽에 붙은 초파리알과 유충을 없애야 합니다. 

방충망 설치하고 점검하기: 방충망은 초파리가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방충망을 창문이나 문에 설치하고, 손상되거나 빈틈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방충망 간격은 초파리보다 작고 촘촘해야 합니다. 

빛을 줄이거나 끄기: 초파리는 빛에 끌립니다. 밤에는 불빛이 있는 곳으로 날아갑니다. 그래서 밤에는 불을 줄이거나 끄는 것이 좋습니다. 불을 켜야 한다면, 초파리가 싫어하는 편백 치드나 모기향, 계피향 촛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낮은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낮은 온도와 습도는 초파리의 번식과 성장에 유리합니다. 여름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면서 실내 온도와 습도를 낮추게 되는데요, 이런 환경에서 초파리가 더욱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낮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려면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적절히 조절하고, 실내를 자주 환기시켜야 합니다.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 바로 처리하기: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도 초파리가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을 오래 방치하면 초파리가 알을 낳고 번식합니다. 반려동물 사료와 배설물은 바로바로 처리하거나,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자주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과 꽃 관리하기: 화분과 꽃도 초파리가 좋아하는 곳입니다. 화분과 꽃은 습기와 영양분이 풍부하고, 흙이나 썩은 잎사귀 등에 초파리가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화분의 흙이나 잎사귀를 자주 바꾸고, 적당한 물을 주고, 향기가 강하지 않은 꽃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와 초파리를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초파리는 잡는 것보다는 생기기 전부터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알아본 방법들을 참고해 더운 여름철 초파리로부터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